냉간 공구강의 열충격 균열감수성
- 전문가 제언
-
□ 금형재료는 내마모성과 충격인성, 담금질 경화능이 우수하고 기계가공성이 양호해야 한다. 고탄소 · 고Cr재료는 내마모성이 뛰어나고 경화과정에서 치수 변화가 거의 없어 정밀한 제품에 많이 사용된다. 특히 충격하중을 많이 받는 금형의 경우에는 경도가 높고 내마모성이 우수하며 내충격성이 높도록 최적의 합금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 반복되는 소성가공작업과 급속냉각에 의해 금형 표면에 마멸, heat checking 등과 같은 열충격 균열이 발생하게 된다. 이와 같은 손상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합금성분을 높여야 하는데 이 경우 금형의 인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합금설계와 함께 열처리 조건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냉간 공구강의 열처리시 공구내외의 온도차이가 적게 가능한 서서히 승온하는 것이 중요하며 공구의 담금질 변형을 최소한으로 억제하여 수명을 길게 해야 한다.
□ 열간 단조작업에서 금형의 열충격 특성과 파손양상을 분석할 목적으로 고온 반사로에서 시료를 가열한 후 25℃의 물속으로 급냉시키는 열충격 시험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경우에는 온도의 정확한 유지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시료의 양쪽 부위에 열전대를 직접 접합하여 관찰대상 부위의 최고온도를 유지하고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저자
- Hirosuke Tab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5
- 권(호)
- 20(1)
- 잡지명
- 형기술(N09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79~84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