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차체, 새시에서 경금속 주물의 적용동향과 향후의 과제(Trend and Future Subject of Light Metal Casting for Body and Chassis Parts)

전문가 제언
□ 청와대 본관에서 휘발유대신 수소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시승행사가 열렸다고 TV 신문이 떠들썩하다.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는 작년한해 수소연료와 휘발유를 함께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프리우스”를 13만5천대 판매하여 하이브리드 시장의 90%를 차지했다고 한다. GM이 4400만 달러를 다임러크라이슬러가 7000만 달러를 수소연료 차량개발과 친환경 기술개발에 투자 한다고 한다. 이러한 때 우리의 수소연료 자동차가 청와대가 아닌 고속도로를 내달리고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 자동차 시장은 국력의 경쟁에도 버금할 만큼 치열한 경쟁에 돌입해 있고 교토협약의 발효와 함께 자동차가 배출하는 공해 문제는 이 경쟁에서 큰 비중을 갖게 되었고 차체의 경량화 또한 연비감소를 통한 친환경화에로의 불가결한 경쟁요소가 된다.

□ 경금속 주물의 자동차 차체 및 새시부분에의 적용 현황을 검토하고 향후의 과제들을 정리한 본고는 일본에서 이러한 시장의 동향에 대비하여 산 · 학 · 연 합동 연구노력의 일면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되며 우리에게 무언가 시사하는 바가 있다.

□ 2005년 1분기 중국시장에서 현대자동차가 판매에서 작년대비 160% 신장하고 판매량에서 1위를 했다고 한다. 가격, 연비효율, 디자인 면에서 매력적이었다 하는데 모든 면에서 더욱 앞서가기 바란다. 외국자본에 흡수되고 이름도 바뀐 다른 메이커 보다 더 애정을 갖는 것은 우리나라의 자존심과 관계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일까? 경영자 노동자(?) 모두 잘해 주길 바란다.
저자
Koji Itaku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76(12)
잡지명
주조공학(C058)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957~961
분석자
양*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