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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파워 플랜트에 있어서 주조품의 적용 동향(Application Trends of Castings for Automobile Power-Plant)

전문가 제언
□ 자동차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CO2 절감의 관점에서 연비향상에 대한 기술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엔진의 열효율 향상과 경량화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고 바꿔 말 할 수 있다.

□ 자동차는 대량으로 생산하는 공업제품이므로 수익성도 함께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낮은 원가로 높은 생산성을 가지고 경량 콤팩트한 제품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

□ 중소형 주조품에서는 주철을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으로 프레스 부품에서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으로 수지 제품에서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으로 바뀌고 있으며 주조법에 있어서도 LPDC나 GDC법에서 HPDC로 바뀌고 있다. 또한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은 마그네슘과 수지로 바뀌고 있다. 이와 같이하여 중량을 경량화하고 있으나 엔진부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내열고열전도 재질의 개발이라고 본다. 이와 같은 재질의 개발 없이는 경량화를 크게 개선 할 수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 좀더 경량화를 하기 위해서는 엔진의 실린더 부록과 헤드의 경량화가 가장 크다고 본다. 여기에는 알루미늄의 고진공 다이캐스팅이나 Rheocast법, Thixocast법이 아니면 어려울 것이며 특히 이와 같은 방법이 채택되지 않으면 알루미늄에 고용된 가스의 함량이 높아 열처리를 할 수 없어 좋은 재질의 제품을 만들 수 없다. 이미 일본에서는 1996년부터 2001년에 집중적으로 이 분야에 특허가 출원되고 있음을 감안 할 때 우리나라는 좀 늦은 감이 있다.

□ 앞으로의 자동차는 하이브리드 기술 등으로 고연비화 할 수도 있겠으나 우선은 부품자체를 경량화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부품을 마그네슘화, 심지어는 티타늄으로 만든 경우(스포츠카)가 있음을 볼 때 부품의 경량화는 대단히 중요한 것이며 금속재료 기술자의 한사람으로서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
저자
Kojiro Kamat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76(12)
잡지명
주조공학(C058)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962~966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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