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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에 있어서 주철주물의 최신 제조기술(Latest Ferrous Castings Manufacturing Technologies in Automobile Industries)

전문가 제언
□ 일본의 주철주물 생산량은 연간 440만 톤(주철관 포함)이며 이 중 약 60%는 자동차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므로 일본의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일본의 주물품 생산량 중 재질별로 제 1위의 용도인 자동차용으로서 회주철은 61.6%, 구상흑연주철 60.5%, 알루미늄합금 92.8%, 다이캐스팅 77.1% 정밀주조 43.6%를 점유하고 있다.

□ 자동차 산업도 타 산업분야와 같이 지구 환경보호가 주요한 과제이므로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 고기능화, 고품질화 등으로 연비를 절감하기위한 연구개발이 수행되고 있다.

□ 주물을 소재로 한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는 경량화 재질의 대체로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용도에 따라 주철주물의 특성에 의하여 재질의 대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 자동차 부품의 소재로서 주철주물의 경량화를 위한 방안으로 박육화, 일체화, 중공화 및 접합 방법이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최적재료설계, 고정도화 등에 의한 새로운 주조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 주철주물의 경량화 대상 부품으로 배기 매니폴드, 실린더 블록, 터빈 하우징, 배기 매니폴드, 크랭크샤프트, 디프렌셜 튜브, 트레일링 암, 스프링 시트 등이 있다.

□ 한국의 연간 주철주물 생산량(주철관 포함)은 153만 톤으로 이 중 약 50%는 자동차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므로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를 위한 연구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 주철주물의 경량화를 위한 방안으로 박육화, 일체화 및 중공화 이외에 주철주물의 고강도화 기술개발을 위한 재질의 대체도 연구개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저자
Tsutomu Kuriku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76(12)
잡지명
주조공학(C058)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972~978
분석자
최*옥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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