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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박육 내열주강의 최신 제조기술((Latest Trends of Casting Technologies in Automobile Industries) Latest Manufacturing Technology of Cast Steel)

전문가 제언
□ 주철보다 유동성이 나쁜 내열주강 용탕으로 박육제품을 제조함에 감압기술이 열쇠기술(key technology) 이라고 할 수 있다. 감압제어가 적절치 않으면 탕 충전성의 불량과 가스결함 등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세심하고 빈틈없는 감압관리가 비상이 중요하다.

□ 1972년의 제1차 오일 쇼크(oil shock)를 북미에서 체험한 제언자는 만감이 교차함을 느끼게 한다. 당시 일본차는 대미수출의 비교적 초기 단계로 소형차가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오일 쇼크가 일어나자 북미인들은 전통적인 8기통(full size car)과 6기통(compact car) 폭음자(gasoline guzzler)를 외면하고 소형차이고 연비가 좋은 일본차를 주문하고 몇 달씩 기다리게끔 되었다.

□ 일본차의 우수한 연비와 거의 고장이 없는 탁월한 성능과 미려한 외관으로 인한 일본차 수입의 급물살은 북미 자동차산업에 위협으로 대두되어 l970년대 말과 l980년대 초 디트로이트의 토요타 차들이 미국 자동차 노동자들에 의해 망치 세례를 받은 적도 있다. 2008년이면 토요타가 세계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로서 지엠(GM)을 따라잡을 것이라고 예측된다.

□ 자동차 부품으로 몇 가지 되지도 않는 주강품의 어려운 박육화에 이루는 기술개발의 자세는 “토요타 식으로”를 마치 주문(呪文)인양 반복하고 지속적인 자기 개선과 자기 만족의 경계는 일본인의 깊은 윤리의식의 구현이다. 거의 종교에 가까운 영감과 제품을 가능한 한 완벽하고 정교하게 만드는 즐거움을 가진 태도로서 물건을 만드는(장인정신) 것이 일본 전통의 근간으로 이에 가장 존경받는 회사의 하나가 토요타이다. 다소 거리가 있으나 일본을 따라가는 우리는 소니보다는 토요타를 주시하여야 할 것이다.
저자
Akira Yoshizawa ; Tomomi Sou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76(12)
잡지명
주조공학(C058)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979~984
분석자
김*만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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