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폐플라스틱 재활용기술에 관한 평가(DIsposal of Household Plastic Waste- Assessment of Technologies for Household Plastic Waste Recycling)
- 전문가 제언
-
□ 일본정부의 순환형 사회 형성추진 기본법은, 패기물의 발생억제, 재사용, 재생이용, 열 회수 및 적정처분의 기본원칙을 존중하고, 자원소비의 억제와 환경부하의 경감을 위한 우선순위를 규정하고 있다. 일반폐기물중에서도, 특히 가정으로부터 나오는 폐플라스틱의 증가가 심각한 수준이며, 이를 분별 회수하는 지자체가 인구비례로도 과반수에 달하고 있어 이를 소각이냐 매립이냐 하는 문제가 현재 큰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 이 문헌은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일본의 국립환경연구소가 가정 폐플라스틱의 처리와 재활용기술에 관한 평가를 통하여, 바람직한 재활용법을 조사 연구한 내용이다. Tokyo도 패기물 심의회에서는, 일반폐기물 중에서도 플라스틱을 매립 부적정 물질로 규정하고, 2004년5월에는 열 회수를 포함한 재활용을 추진하고 있으며, 중앙환경심의회에서도, 폐플라스틱에 관하여는 매립보다 소각에 의한 열 회수를 우선해야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 일반적으로 폐플라스틱의 재활용방법으로서는 재료로서 그대로 사용하는 Material Recycle과 화학적 처리에 의해 재활용하는 Chemical Recycle 및 소각해서 열로 회수 재활용하는 Thermal Recycle의 3가지방법이 적용되고 있으나, 동 연구소에서는 이에 더하여 Life Cycle Assessment라고 하는 평가기법을 동시에 적용하여 보다 경제적이고 보다 친환경적인 재활용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이 LCA는 많은 정보를 총합해서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목적을 두고 에너지소비나 CO2배출 등, 모든 단계에서 관련되는 항목을 빠짐없이 반영시켜서 가장 적절한 재활용방법을 검토 평가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우리나라도 폐플라스틱 처리문재는 심각한 실정이라고 생각하기에 이 문헌의 냉용이 관계요로에 참고가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 저자
- Yuichi MORIGUC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5
- 권(호)
- 58(263)
- 잡지명
- 도시청소(B40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7~22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