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초전도 자기분리에 의한 초고속 폐수 청정화 시스템

전문가 제언
□ 근래 들어 초전도와 저온 발생기술이 크게 진보하여 경제성과 조작성이 우수한 초전도 마그넷이 실용화 되고 있다. 이 초전도 마그넷을 자기분리에 응용하면 현탁 미립자를 대량으로 고속 처리할 수 있으며, 에너지가 절약되고 적은 면적에서 소형장치로 처리할 수 있다.

□ 자기분리 기술은 자장을 이용하여 물질을 분리하는 방법이다. 자기분리의 기술 요소는 담자(担磁), 자기분리 및 후처리의 3가지이다. 담자는 폐수에 응집제와 마그네타이트를 가하여 자력을 지닌 플록을 형성하는 것이다. 자기분리는 초전도를 이용한 자기필터로 고액을 분리하는 공정으로 강한 자장의 유지, 자장구배의 유지, 플록입자의 크기 등이 중요하다. 후처리는 자력으로 포착한 오니를 제거하고(자기필터의 역 공정) 처분하는 것이다.

□ 여기서 소개하는 초전도 자기분리 배수처리기술은 일본의 신 에너지 및 산업기술 총합개발기구(NEDO)의 기반기술 연구촉진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된 것이다. 초전도자석을 사용한 고자장 및 고구배 자장을 이용하여 폐지를 재생하는 제지공장의 순환폐수 증에 포함된 현탁 부유물질을 고효율로 제거하는 기술이다. 그 실증공장을 운영하고 결과를 보고한 것이다. 실증공장 운전에서 처리수 중의 부유물질은 최종 탁도가 5NTU 수준으로 제지공장의 배수 재순환 사용에 충분한 수질이 유지되었다, 그러나 COD는 일부 감소되었으나 아직은 추가적인 처리를 하여야 한다.

□ 초전도 자기분리 기술은 적은 소비전력으로 높은 자장을 발생시킬 수 있고 고속처리가 가능하므로 환경보전이나 에너지 절감 및 경제성 등에서 다수의 이점이 있다. 환경 분야 적용을 위한 연구는 아직 초기단계이나 그 성과는 막대할 것으로 과감한 투자와 연구가 요망된다.
저자
Rokuro KOHNO ; Tatsuo FUKUNISHI ; Hiroshi IDA ; Yoshiyuki KAKIHA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5
권(호)
47(1)
잡지명
Journal of water and waste(A046)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7~11
분석자
이*옹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