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수처리 막 여과기술의 현상과 막 오염 대책(Topic of Membrane Technology in Water Purification)
- 전문가 제언
-
□ 세계적인 물 부족 현상이 대두되고 또한 원수의 수질악화로 음료수의 품질저하가 염려된다. 수돗물을 안심하고 먹을 수 없다는 풍조가 확산됨에 따라 생수의 사용 증가, 정수기의 가정보급이 확산되고 있다.
□ 막 분리법은 상변화 없이 압력차나 농도차 등 물리적 작용으로 물질을 선별 분리하기 때문에 열을 필요로 하지 않아 에너지가 절약되고, 침전 응집제 주입이 불필요하며, 시스템이 단순하고 콤팩트한 구조로 전자동운전이 가능하여 유지관리가 용이하고, 높은 투과유속을 유지할 수 있어 고속처리가 가능하다는 이점 등으로 최근에 해수담수화는 물론 상수도, 중수도 및 일반 배수에 대해서도 수질 향상 대책으로 많이 적용되고 있다.
□ 현재 개발 적용되고 있는 막분리 기술로는 정밀여과(microfiltration, MF), 한외여과(ultrafiltration, UF), 나노여과(nanofiltration, NF), 역삼투여과(reverse osmosis, RO), 기체분리(gas separation) 및 전기투석 등이 있으며 막의 재질 및 형태, 여과 방식에 따라 부유물질, 콜로이드, 효소, 단백질, 유기 용매, 염, 세균을 분리할 수 있고 혼합 기체에서 특정성분을 분리하여 농축시킬 수도 있어 새로운 공정개발이 계속되고 있다.
□ 원문은 초순수 제조 및 해수 담수화에 이용되는 MF여과막 및 UF여과막, MF 및 UF막을 하이브리드 시킨 고도처리 시스템(MF 및 UF막으로 제거할 수 없는 TOC등의 용존 유기물의 제거용) 그리고 RO 막의 기능향상에 대한 최근의 기술개발 현황과 문제를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 공장에서 폐수를 발생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막 분리기술을 활용하여 처리 재사용함으로서 물을 절약하고 환경에 기여하는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일부는 실용화되고 있다. 막 분리의 이점을 활용하기 위한 연구와 보급에 대한 관심이 요망된다.
- 저자
- Shigeki SAWA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5
- 권(호)
- 47(1)
- 잡지명
- Journal of water and waste(A04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3~79
- 분석자
- 이*옹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