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안보와 원유의 자주적인 개발
- 전문가 제언
-
□ 일본의 석유 공급 안정 확보에 관한 기본정책은 중기적인 관점에서 효율적인 자주개발의 실시, 중동 산유국과의 협력관계 강화, 석유 비축의 활용 등 다양한 수단을 조합하면서 양 및 가격 양면에서 위험성 저감을 도모해 나가는 것이다. 원유의 자주개발은 (1) 수급 핍박 시에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공급의 안정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 (2) 국제적인 석유/천연가스 수급 환경 변화의 조기 파악이 가능할 것, (3) 산유국과의 상호 의존 관계 강화에 기여할 것 등에 정책적 의의가 있다.
□ 일본의 석유심의회 개발부회는 2000년 자주개발의 기본정책으로 (1) 높은 국제 경쟁력을 가진 에너지-관련 기업이 자율적으로 석유/천연가스 개발 사업을 유지, 확대하고, (2) 외국의 여러 석유기업과 대등할 수 있게 소규모 기업의 제휴, 통합을 도모하며, (3) 중핵적인 기업 그룹을 형성하기 위해 중점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다. 또한 지금까지의 수치 목표인 (4) 자주개발 목표의 철폐를 들고 있다.
□ 일본이 해외 주요 지역에서 개발 프로젝트 중 생산과 탐광 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국가명은 다음과 같다: 인도네시아, 태국, 중국, 파푸아뉴기니, 오스트레일리아, 영국, 오만,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콩고, 미국, 노르웨이 등.
- 저자
- Taro Syouz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5
- 권(호)
- 38(2)
- 잡지명
- 에너지(M15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3~18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