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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음장 시뮬레이션 기술의 장래 전망(A propective view of computational room acoustics)

전문가 제언
□ 기존의 아날로그 오디오(analog Audio)보다 향상된 음질과 넓은 대역폭을 갖는 디지털 오디오는 가정용 엔터테인먼트 시스템부터 개인 휴대용 장치까지 응용 분야가 다양하다. 또한 디지털 오디오는 영화나 컴퓨터와 같은 다른 미디어와의 호환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응용 분야는 계속 확대되고 있다.

□ 다수의 음원(音源)을 3차원 환경에서 임의의 위치에 자유롭게 배치하는 기술은 큰 관심사항이었으며,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의 발전에 따라 시각적, 청각적인 정보를 3차원 형태로 가상 연출할 수 있는 가상현실의 구성이 용이해지면서 보다 효과적인 기술 개발의 필요성을 갖게 되었다.

□ 최근 개선된 서라운드 포맷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어서 가정에서 입체음향을 즐기는 것은 음향 성능의 향상으로 가능하지만, 건축음향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원래의 음향 그대로를 감상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앞으로 음향 신호 처리 및 건축음향의 측면에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 한편,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성능은 Intel Co.의 창업주인 G.Moore의 예측과 같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현재의 페티엄4 프로세서는 1993년에 소개된 i486DX66㎒ 프로세서의 50배 이상의 성능을 제공하며, 이는 1982년에 소개된 CRAY X-MP 슈퍼컴퓨터 성능을 3배 이상 능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같이 성능이 향상된 컴퓨터를 이용한 실내음향 분야에서의 시뮬레이션 적용 기술의 발전이 기대된다.
저자
Toru Otsur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05
권(호)
61(1)
잡지명
일본음향학회지(L142)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33~38
분석자
장*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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