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의 가시화, 가청화 기술의 현황과 전망(Perspective view of visualization and auralization techniques for room acoustic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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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의 아날로그오디오보다 향상된 음질과 넓은 대역폭을 갖는 디지털오디오는 가정용 엔터테인먼트 시스템부터 개인 휴대용장치에 이르기까지 응용 분야가 다양하다. 또한 디지털오디오는 영화나 컴퓨터와 같은 다른 미디어와의 상호 호환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응용 분야는 계속 확대되고 있다.
□ 다수의 음원을 3차원 공간에서 임의의 위치에 자유롭게 배치하는 기술은 큰 관심 사항이었으며,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의 발전에 따라 시간적, 청각적인 정보를 3차원 형태로 가상 연출할 수 있는 가상현실의 구성이 용이해지면서 보다 효과적인 기술 개발의 필요성을 갖게 되었다.
□ 현재와 같은 컴퓨터 기술이 개발되지 않았을 때는 광학적 방법을 이용해 눈에 보이지 않는 음향현상을 가시화하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1900년대 전반에는 W. C. Sabine, A. H. Davis 등이 도플러방법을 이용해 실내의 단면을 묘사한 모형 속에서 펄스의 전파하는 모양을 관측함으로써 음향의 가시화 기술을 실현하였다.
□ 이와 같은 음향 현상은 눈에 보이지 않으므로 반사 현상 및 회절 현상에 따라 복잡한 상황을 볼 수 있는 음의 가시화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였다. 오늘날 컴퓨터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음향의 가시화 기술 및 가청화 기술이 크게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Shinichi Sakamo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5
- 권(호)
- 61(1)
- 잡지명
- 일본음향학회지(L14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45~49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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