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브 하이드로포밍에 관한 기초 연구(Basic Research on Tube Hydroforming)
- 전문가 제언
-
□ 하이드로포밍 기술은 복잡한 형상의 자동차 부품 등을 제조할 경우, 강판 등의 튜브 재료를 여러 형태의 프레스로 각각 가공한 다음에 튜브 형태로 만들고, 튜브 안으로 물 등의 액체를 강한 압력을 주어 가공하는 최신의 공법이지만, 원리적으로는 약 40년 전에 일본에서 소형 부품의 제조에 실용화된 액압 벌지 가공 기술을 발전시킨 기술이다.
○ 이 공법은 형태가 복잡하더라도 액압이 고르게 작용하기 때문에 두께와 강도가 균일한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는 것이 가능하여, 자동차의 강재 품질과 차체의 경량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하이드로포밍 기술은 가공 기술 자체에 더하여 튜브 재료, 가공기계,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 주변의 기술을 복합한 기술로 하이드로포밍이 가진 잠재력을 각각 주변의 기술과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것에 의해 새로운 전개의 가능성과 금후의 비약적인 발전이 기대된다.
□ 국내의 하이드로포밍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로 극히 일부 차종에 적용되고 있다.
○ 포스코는 지난 2월 23일 자동차용 하이드로포밍 제품 2,400개를 국내 최초로 르노 삼성자동차에 판매하였다.
○ 포스코는 국내 자동차 부품회사와 상호협력으로 자동차 부품의 고급화를 유도하는 한편, 주력 시장인 중국 지역에서 유럽의 경쟁사보다 저렴한 물류비용을 바탕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품질과 서비스를 강화해 하이드로포밍 시장을 선점해 나갈 방침을 가지고 있어 향후의 확대 발전이 기대된다.
- 저자
- Sadakatsu FUCHIZAW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45(527)
- 잡지명
- 소성과 가공(C21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974~978
- 분석자
- 황*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