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식물생명과학에 의해 생산된 기능성식품(Development of Functional Foods Produced by Plant Biotechnology)

전문가 제언
□ 세계적으로 고령화 사회가 급속히 진행되는 가운데 국민의료비의 증가는 국가재정의 부담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급증하는 의료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발병 후 치료보다는 예방 중심의 의료로 전환이 요망되고 있다. 이에 식품기능에 주목하게 되었고, 기능성식품을 통한 질병을 예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 주지하는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식품유래 기능성 성분은 경구투여로 유효하지만 생리활성이 약하다는 결점이 있다. 기능성 성분이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이들 성분을 함유한 식품을 식품섭취로는 거의 불가능한 만큼 다량 섭취해야만 한다. 따라서 기능성을 디자인해서 고기능화를 시도하게 되는 것이다.

□ 식물이 본래 가지고 있지 않는 고기능성 성분을 유전자 조작기술을 이용해서 도입하는 이점은, 작물의 식용부위에 축적시킴으로써 새로운 기능성 식품을 개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능성 성분의 추출, 분리 및 정제도 필요 없고, 종자를 통해 대량 증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값싸게 제공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 소비자 입장에서도 매일의 식사를 통해 건강유지 증진을 도모할 수 있고, 별 수고도 드리지 않는다는 이점도 있다. 그러나 국내․외적으로 최근 유전자 변형 농산물(GMO)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좋지 않다는 큰 문제점도 앉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무엇보다 독성, 발암성, 생식독성 등에 대한 안전성의 확보가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 이 논문에서는 기능성 식품의 새로운 시도로서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생활습관병과 일본에서 특히 중시하는 알레르기 질환을 중심으로 유전자 조작기술을 통한 기능성 식품의 개발전략과 그 기반기술, 그리고 일본의 기능성 유전자 변형 작물(식품)의 개발현황에 대한 소개하고 있다. 아직 실용화를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개발을 필요로 하지만, 이러한 자료는 앞으로 우리나라의 차세대 형의 기능성 농산물(식품) 개발에도 매우 유익한 정보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Fumio TAKAIWA ; Hiroshi YASU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04
권(호)
42(11)
잡지명
화학과 생물(L109)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739~746
분석자
남*열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