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데이터베이스에서 출현결과의 감시- 의료관리의 품질을 향상시킬 것인가?(Monitoring Outcomes with Relational Databases: Does It Improve Quality of Care?)
- 전문가 제언
-
□ 의료관리 체계에서의 질병과 치료에 관련된 데이터들은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하나의 관계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한다. 여기서의 데이터는 의료 기술의 발전과 치료약의 신개발 및 의료기구의 발달과 시설의 개선으로 의료관리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로서 변동하는 특성을 갖는다. 이에 따라 의료관리에서의 관계 데이터베이스 구축은 동적이고 개선될 여지가 있으며 출현결과에 대한 감시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 의료관리의 품질 개선을 위한 벤치마킹 데이터베이스는 품질과 신뢰성 및 데이터의 적정성과 같은 문제점으로 인하여 제한적이며 상위 수준에서의 데이터베이스 구축도 품질 개선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효율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오히려 품질의 변화와 개선 의지를 가진 일선 현장에서의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관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품질을 개선하는 것이 효율적임을 여러 사례를 통하여 밝히고 있다.
□ 관계 데이터베이스에서의 출현결과를 감시하여 의료관리의 품질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관계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더불어 일선 현장에서의 임상의들의 협동과 공동 연구 및 기관에서의 개선 문화의 배경 등이 필수적임을 보여준다. 이 논문은 의료 관련 연구자는 물론 데이터베이스를 직접 구현하여야 하는 컴퓨터 분야 연구자에게도 참고할 만한 자료이다.
- 저자
- Terry P. Clemm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4
- 권(호)
- 19(4)
- 잡지명
- Journal of Critical Ca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43~247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