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폭력적 대중매체의 영향(The influence of violent media on children and adolescents: a public-health approach)
- 전문가 제언
-
□ 전 세계에서 정보통신 기반의 확충으로 인터넷과 PC 통신을 통한 음란외설물, 텔레비전이나 영화와 같은 대중매체를 통한 폭력물과 같은 불건전 정보매체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의식과 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그 피해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대중매체는 다양한 방식으로 사회구성원의 사고, 행동,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정서적으로 민감하고 사물에 대한 호기심과 모방심리가 강한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엄청나게 크다. 이 글에서는 폭력적 대중매체가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많은 조사연구들을 분석하고 그 통계를 제시하고 있다.
□ 대중매체를 통해 청소년들은 정보만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서도 함께 체험한다. 특히 성과 폭력과 관련된 내용은 실제 상황에 노출되지 않으면서 강한 정서적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대리만족 때문에 청소년들은 텔레비전, 영화, 만화, 게임에 몰두하게 되고 호기심과 모방심리에 의하여 폭력을 정당화하고 합리화 시키는 폭력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국내에서도 폭력매체와 청소년 비행에 대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었다. 이런 연구를 통하여 청소년들의 문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여 윤리의식 고취를 위한 교육과 홍보 등 여러 방면에서 정책적인 자료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 최근 날로 흉포화, 집단화되고 있는 청소년 범죄에 관한 원인설명을 매체를 통한 사회학습이론에 의해 조명해 보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폭력매체가 성장과정에 있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효과를 준다는 것은 대중매체의 출현 이래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끊임없는 논쟁이 되어 왔다. 폭력매체와 비행행동 간에 인과관계가 있다는 연구보고가 있지만, 폭력매체에 노출된 모든 청소년들이 다 비행을 자행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어떻게 하면 대중매체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극소화시키면서 긍정적인 영향을 최대화 시키느냐를 연구하여 청소년비행을 예방하고 나아가 건전한 방향으로 선도하는 대책이 절실히 요구된다.
- 저자
- Browne, KD; Hamilton-Giachritsis, C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5
- 권(호)
- 365(9460)
- 잡지명
- LANCE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702~710
- 분석자
- 주*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