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에 있는 비소 종합검토(Arsenic in coal: a review)
- 전문가 제언
-
□ 석탄은 우리의 생활과 아주 밀접한 에너지 자원이며 중요한 원료물질이다. 우리나라에는 난방용으로 쓰이는 무연탄이 조금 있을 뿐이며 발전소의 보일러 연료로 쓰이는 유연탄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 석탄 연소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문제와 공해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비소는 석탄 친화력이 강하여, 모든 석탄에는 비소가 함유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무연탄 보다는 유연탄에 더 많은 비소가 함유되어 있다.
□ 비소는 극미량으로도 인간과 동물을 치사시킬 수 있는 독극물이다. 비소는 인체에 아주 위험한 발암물질이며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다. 비소는 또한 피부질환, 호흡기질환 및 소화기질환을 유발한다. 때로는 간암을 일으켜 생명을 앗아간다.
□ 석탄이 타고 남은 석탄재, 특히 미세한 석탄분진에는 석탄보다 더 많은 비소가 흡착된다. 우리나라 발전의 30%이상이 유연탄을 태우는 석탄발전인 점을 감안할 때 비소 등 인체에 극히 해로운 독극물이 대량 함유된 석탄분진의 대기 방출을 억제하는 것은 아주 긴요하다. 이를 위해 석탄발전소에 집진기 설치는 물론 전기집진설비 설치를 강화하여 공해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Yudovich, YE; Ketris, MP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5
- 권(호)
- 61(3-4)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Coal Ge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41~196
- 분석자
- 전*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