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비즈니스 항공의 현황과 IS-BAO가 추진하는 안전 관리체제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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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비즈니스 항공은 기업 등이 비즈니스 사업상 필요한 고객과 제품 등을 적재한 화물을 회사 개인 소유 및 전세기 등을 이용하여 운송하는 항공기이다. 이러한 항공은 비행 안전 운항에 취약하기 때문에 국제 민간항공기구, ICAO(International Business Aviation Organization)의 협조기관인 국제비즈니스항공위원회, IBAC(International Business Aviation Council)는 IS-BAO(International Standard for Business Aircraft Operations)회사를 설립하여 안전 관리체계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IS-BAO 운용의 안전 관리체계는 국제 비즈니스 항공뿐만 아니라 국제 정기 항공 운송 항공기에도 참고가 되리라 본다.
□ IBAC는 미국, 유럽을 비롯한 세계의 11개국이 비즈니스항공협회를 대표하여 비즈니스 항공 발전을 위하여 항공에 관련된 법규에 권익을 확보하기 위해 1981년에 설립되었으며, ICAO기관에서도 대표자급으로 참여하고 있는 기관이다. IBAC에 의해 설립된 IS-BAO가 추진하는 안전 관리체계에 대한 흐름 구조는 안전 정책과 전략에 관한 계획과 관리체계에 대하여 실행 및 평가를 하고, 그 조치에 대한 점검을 통하여 안전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흐름을 가지고 있다.
□ IS-BAO는 세계에 비즈니스용 항공기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으나, 비즈니스 항공기는 FAR Part 121규정에 적용되는 항공기보다 비행 안전 운항에 취약하므로 IS-BAO가 추진하는 목표는 국제 민간항공기구의 법규 및 부속서 6절 2항인 국제 일반 항공-비행기급을 보완하고, FAA에 의한 FAR Part 135규정을 용도에 맞게 검토하여 추가사항을 도출하고, ISO 9000s인 품질 관리체계 내용을 항공기 안전 관리체계에 적용하여 비즈니스 항공기의 종류 및 용도별에 따라 안전 관리체계를 발전시키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고 판단된다. 우리나라도 향후 비즈니스 항공기 사업성에 대하여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 저자
- Nakatani Masa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587)
- 잡지명
- 航空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44~51
- 분석자
- 김*옥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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