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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레이저­하이브리드 용접기술(Laser-Hybrid Welding of Ships)

전문가 제언
□ 가스 메탈 아크용접(GMAW)/레이저 빔 하이브리드 용접은 아크용접에 비해 용접입열량이 크게 줄고 용접속도는 용가재 와이어를 사용하는 레이저 빔 용접에 비해 2배 정도로 빠른 효과를 가져와 조선 용접에 매우 효과적이다.

□ 현재 선진국에서는 하이브리드 용접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용접장치와 응용기술을 개발하고 있어 가까운 장래에 하이브리드 용접 기술이 조선을 비롯한 중화학 장치용 구조물의 제작에 폭 넓게 사용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 레이저/GMAW 하이브리드 용접에서는 많은 양의 금속증기가 발생하여 플라스마­실딩 효과와 아크의 안정성을 높여 주고 증기압 또는 표면장력과 같은 각종 힘들이 많이 작용하여 키홀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 하이브리드 용접부의 품질을 높이고 용접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핵심 용접공정 변수의 분석, 용융 풀이 거동 플라스마 현상 분석, 열 변형 해석 및 제어, 용접부의 기계적 성질과 야금학적 특성 분석, 그리고 용접부의 신뢰성 평가 등에 관한 연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 고출력, 고효율, 양호한 빔 특성, 작은 용적률 등의 특성을 갖고 있는 고출력 파이버 레이저와 기존의 아크 용접을 동시에 사용하는 레이저 아크 복합용접 기술의 실용화를 위해 핵심장비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개발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

□ 조선 산업에서 세계의 선두 그룹에 속해 있는 우리나라는 레이저­하이브리드 용접 가공기술과 같은 첨단 생산기술을 개발하고 연구 성과를 적극 활용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여기에서 제공하는 “선박의 레이저­하이브리드 용접기술”에 대한 정보는 레이저­하이브리드 용접 기술을 국내 조선소에 보급하고 활용하는데 유익한 자료이다.
저자
Staufer Herbert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83(6)
잡지명
Welding jour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9~43
분석자
김*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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