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높은 곳에서 받는 방사선 피폭(Radiation Exposure at Altitude Higher than the Ground Surface)
- 전문가 제언
-
□ 지상에서 관계있는 것은 가스게이트를 통하여 만들어지는 2차 우주선이며, 이것이 최초로 충돌하는 것은 질소, 산소 및 아르곤 등의 원자핵이다. 이의 원자핵으로부터 다음 반응으로 진행하면서 양자 및 중성자가 방출된다. 항공기 높이에서 피폭의 원인이 되는 것은 주로 전자라고 할 수 있으나, 이는 광과 전자의 가스게이트 과정에서 생성되는 모든 입자군을 말한다. 따라서 지표면에서는 전체의 약 80%가 μ입자로 인해 피폭이며, 20%는 전자로 인한 피폭이 된다.
□ 항공기는 엷은 물질 벽으로 피복되어 있으나, 이로 인한 에너지 저하는 고려할 필요 없다. 다만 실험적으로 일정 두께까지는 물질이 두꺼운 쪽의 선량이 감소하지만, 실제 두꺼운 벽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우주공간에는 하나의 입자로서의 태양활동이 있다.
○ 이는 Heliocentric Potential이라는 명칭으로 되지만, 태양이 왕성해져 있으면 태양풍이 지구자기권을 압박하여 자장을 단단하게 함으로써 지구 주변에는 우주선 입사가 약해진다. 태양 활동과 우주선 강도는 역 상관관계가 있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 인간은 우주에서 선량을 계측하여 평가한 후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따라서 피폭을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아주 단순한 계산으로 화성 왕복에서 1Sv를 받는다고 예측하고 있다. 그리고 태양계 밖으로 나가게 되면 약 70Sv를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이 선량은 정상세포를 죽게 하므로 문제가 된다. 우주의 방사선을 측정하는 방법과 이에 대해 발생하는 모든 가능성을 연구하여 인간에 대한 피해를 최대한 줄이는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 저자
- Kazunobu FUJITAK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67(6)
- 잡지명
- 일본사진학회지(D14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932~937
- 분석자
- 홍*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