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사이클로덱스트린의 식품가공에의 이용(Application to Food Processing of Cyclodextrin)

전문가 제언
□ 전분을 CTase로 처리한 사이클로덱스트린(CD)은 환상(環狀) 올리고당으로, 포도당분자가 6~12개가 개발되었다. Scharginer dextrine · cycloamylose · cycloglucan으로도 불린다. 편의상 포도당이 6~8개인 제1세대, 9~1개인 제2세대, 그 이상을 제3세대로 구분한다. 6개를 α-CD라 하며, 포도당 분자가 하나씩 증가하면 β- · γ- · δ- · ε- · ζ-CD로 명명한다. CD는 포도당분자가 많아질수록 내부 공경이 커지므로 큰 분자물질을 포접할 수 있게 된다. 동공내의 포접물질을 게스트물질이라 하며, CD는 호스트로 불린다. 이러한 호스트-게스트의 포접물(inclusion body)은 다양한 기능을 나타내므로 각광을 받고 있다.

□ CD는 다양한 성질을 가진다. 휘발을 막아주므로 휘발성 유독물질의 보존, 악취의 포집, 향료의 보존기제로 이용된다. 공극 내부의 포접물질을 서서히 방출하므로, 화장품 · 향료 · 약품의 전달시스템으로 유용하다. 난용성물질에 대한 유화기능이 있으므로 계란의 기포성 향상, 제빵 공정에서 슈가에스텔의 대체, 아이스크림 제조 시 모노글리세라이드의 대체, 마가린 · 마요네즈 · 스프 등의 유화제나 계면활성제로 사용된다. 또 산화나 광분해를 막아주므로 자외선에 불안정한 물질의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조해나 흡습 및 변색을 방지하며, 호스트의 소수성 표면에 색소관능기를 공유결합하면 게스트물질의 크기와 형태를 판별하기도 한다.

□ 제조법으로는 유기용매법, 비유기용매법, 효소법, 고정화효소를 이용한 연속공정법 등이 있으나 효소법을 많이 이용한다. 최근에는 유전자조작으로 전분함유 종자를 개량해 고수율로 CD를 합성하는 molecular farming이 시도되고 있다. 시중에는 제조원가가 저렴한 β-CD가 주로 생산 · 판매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대상(주)이 식용 β-CD를 생산하고 있는데, 보다 적극적인 제조법 개선과 더불어 용도의 개발이 요구된다. 특히 탈취시장의 수요는 엄청날 것으로 보인다.
저자
Hidefumi Yoshi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04
권(호)
51(12)
잡지명
일본식품과학공학회지(C165)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757~762
분석자
임*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