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설비에 대한 전자파 표준화 동향(Standards and Guidelines Related to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of Electrical Facilities)
- 전문가 제언
-
□ 기술의 발전과 생활의 편리성에 의하여 전기, 전자, 통신기기의 사용이 급속히 증가되고 있어 이와 관련한 전자파 환경은 과거보다 더욱 열악해지고 있다. 이에 전자파로 인한 기기의 오동작이나 인체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이 더욱 관심의 대상이 되고 필요해지고 있다.
□ 이에 최근 전기설비에 관련된 국제 규격 동향으로서 전자파 환경에 관련된 전원 주파수 등 저주파를 중심으로 한 전자파 측정법, EMC에 관련된 규격, 전자파의 인체 보호 지침에 관한 규격 등의 동향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 제품이나 설비의 전자파는 장애를 평가하는데, 국제 규격들은 평가기준이 되고 평가 후 제품의 부적합을 수정하거나 과학적 지식에 근거하여 재검토해야 되는 등 비교적 많은 변경이 생기므로 정부 및 관련 기업체는 항상 관련 규격의 동향을 파악하여 최신 규격 동향을 주시하고 이에 대응하여야 할 것이다.
□ 더욱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규격 제정 초기부터 해당 관련 규격의 TC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최신 규격 동향을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국제 규격은 제품의 국제 경쟁력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정기적으로 각 분야별 규격동향이나 TC 활동을 정부차원에서 관련기관이나 기업체에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도 갖추는 것도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
- 저자
- K. Yamaza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4
- 권(호)
- 24(12)
- 잡지명
- 전기설비학회지(G08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737~741
- 분석자
- 박*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