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대응형 수지 에멀젼(Eco-friendly Emulsion Tackifier)
- 전문가 제언
-
□ 실내장식에 사용하는 도료 및 접착제 등에서 배출되는 VOC물질은 이제 새집증후군이라는 새로운 용어를 탄생시킬 정도로 사람의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기에 이르렀다. 이제는 각종 건물의 신축, 증축 및 개축에서 VOC물질이 조금이라도 적은 건재나 접착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은 상식이 되었다.
□ 목재와 같은 천연소재는 구하기 어렵고 고가로 인해 일용품 및 가구소재는 대부분 합성제품이나 가공품으로 대체된 상황에서 우리도 선진국에서처럼 규제대상이 되는 유기화학물질, 10~15 종에 대해 적극적인 사용규제 대책을 수립하고 기업이나 사용자의 엄격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새집증후군의 주된 요인은 건재 및 접착제에 주로 사용하는 중금속물질과 휘발성유기화합물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대체방안을 찾기 위한 연구를 산업계와 연구계가 함께 노력해야할 것이다.
□ 특히 포름알데히드는 건재나 접착제에 요긴하게 잘 사용되어 왔으나 이것이 대표적인 발암물질로 밝혀짐에 따라 우리나라도 일본처럼 포름알데히드 발산량에 따른 등급구분을 부여하여 무분별한 생산을 막고 고객들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할 기회를 주도록 해야 한다.(일본의 인증부여제도 사례; F☆☆☆☆, F☆☆☆, F☆☆)
□ 이 글은 새집증후군이나 내분비 장애물질의 요인이 되는 VOC물질에 대한 문제를 환경적 측면에서대체하기 위한 물질로 수지에멀젼에 대해 기술하였다. 우리나라는 관련 산업계에서 이미 상당한 수준으로 개발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더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관심 있는 산업계 및 연구기관에서 노력하도록 권한다.
- 저자
- Takumi OKAZA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13(6)
- 잡지명
- 일본포장학회지(F01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357~2363
- 분석자
- 한*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