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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흐름의 에이전트 시뮬레이션((Agent-Based Approach) Agent Simulations of Pedestrian Flows)

전문가 제언
□ 급속한 도시화 현상에 따라 보행 환경이 악화되면서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망률이 매우 높아 이를 위한 보행권이 서울시의 경우 1997년에 제정되었고, 보행권 관련사항은 도시 개발 계획에서 지구 단위 계획 등에 반영되고 있다.

□ 보행자와 차량의 흐름은 일견 무질서한 복잡성을 보이고 있는데, 교통행동을 연구하여 사고의 원인과 예방 및 감소를 위해서 교통심리학 등과 함께 복잡성 이론에 기초한 Cellular Automata(CA) 모듈을 이용하여 사회 시스템적으로 시뮬레이션이 시도되고 있다.

□ 따라서 보행자 개체의 행동이 시스템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모형화하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에 따라 에이전트 기반 시뮬레이션(ABS)을 이용하여 보행자 흐름의 특성을 파악하고 있다.

□ 본문에서 일본은 AKASHI 시내의 보도교에서 일어난 사고를 CA 모듈로 분석하여 보행자 동작 특성을 밝힘으로써, 일방통행, 멈춤 금지라는 최선의 도로 교통 운영방법을 도출하고, 에이전트 통합 모델의 적용 확대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 특히 대규모 집회나 축제가 빈번한 현대사회에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데, 이러한 에이전트 통합 모델 시뮬레이션 분석이 유망시 되고 있다.

□ 우리나라도 수년전 지하철 계단의 보행자 사고나 대형 건물 화재 시 긴급 피난 사고 등이 잇따르고 있어서, 보행자의 행동 특성을 감안한 보행자 흐름 시뮬레이션 분석으로 원인을 분석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도시시설에 반영해야 할 것으로 보며, 이를 위한 툴로 우리 환경에 맞는 에이전트 기반의 모델 개발에도 나서야 할 것이다.
저자
Toshiyuki KANE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43(12)
잡지명
계측과 제어(E109)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3~38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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