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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전트 베이스드 어프로치를 위한 정보계 요소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for Agent-Based Approaches)

전문가 제언
□ 시뮬레이션에 의해 사회나 경제 문제를 분석하기 위한 수법이 ABM/ ABS이고, 이는 지금까지 실험식적인 접근이 곤란했던 사회나 경제 문제에 시뮬레이션이라는 가상적인 실험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그 분석이 가능하게 되었다. 즉, ABM/ABS는 PC의 고속화, 저렴화,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인공지능 등의 연구 진전에 따라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게 되었다.

□ 지금까지의 계량 모델이 사회 현상과 직렬적으로 연계되어 있었는데 ABM/ABS에서는 모델이 사회 현상과 병렬로 연계되어 있다. 그런데 이 모델은 시뮬레이션을 위한 것이므로 인과적이며, 자유도가 크고 또한 매우 복잡하다. 따라서 이 모델은 일반적으로 수많은 파라미터를 포함하게 되어 이들의 값을 어떻게 결정하는가 하는 것이 문제시 된다. 그러므로 ABM/ABS의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계의 요소 기술로는 프로그래밍 수법, 파라미터 결정을 위한 인공기능적 수법, 파라미터의 음미나 불확실성이 고려되어야 할 대량의 시뮬레이션을 위한 병렬 계산이 필요하게 된다.

□ ABM/ABS를 지지하는 정보 기술로는 객체 지향의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과 학습 · 진화의 수법 등을 들 수 있다. 먼저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 대상을 모델화할 때 오브젝트는 데이터와 그 조작을 패키징한 것이며, 프로그램은 오브젝트가 가지는 데이터의 정의나 오브젝트 사이의 상호작용을 정보 교환의 수속으로 기술한다. 최근에는 C언어나 Java 등 범용적이면서 처리 속도가 빠른 프로그래밍 언어나 그 처리계가 이용 가능하게 되었으며, 페트리네트 등을 활용함으로써 시뮬레이션과 함께 모델의 이론 해석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도 유효성이 높다.

□ 다음으로 ABM/ABS를 위한 중요한 정보계의 기술은 학습 · 진화의 수법으로 여기에는 뉴럴 네트워크, 퍼지 추론, 강화학습, 유전적 알고리즘(GA), 유전적 프로그래밍(GP) 등의 인공지능적 수법이 있다. ABM/ABS에 이용되는 학습 · 진화의 수법에서는 첫째, 개인이나 조직에서 학습이나 적응의 모델, 둘째, 시뮬레이션 전체를 통한 모델 파라미터를 조정하는 데 이용되는 수법 등이 있다.
저자
Hajime KIT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04
권(호)
43(12)
잡지명
계측과 제어(E109)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21~32
분석자
이*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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