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푸쉬풀 환기장치를 이용한 작업환경개선 사례(Improvement of working environment by use of open-type push-pull ventilation system)
- 전문가 제언
-
□ 일본에서는 1997년부터 2003년까지 세 차례의 법령을 개정하여 유기용제, 분진 및 특정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모든 작업장에는 국소배기장치를 설치 및 운영하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서 많은 환경시설업체들은 환기시설에 대한 연구를 본격화하였다.
□ 근래에는 일본의 많은 용접작업장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국소배기장치로서 개방형 푸쉬풀 환기장치(open-type push-pull ventilation system)가 주목을 받게 되었으며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하여 그 효능이 입증되었다. 이에 대한 연구 및 실험과정을 살펴보면 용접지점에서의 포착속도(capture velocity)와 차폐가스의 플로레이트(flow rate)가 용접품질에 영향을 주었으며 용접작업자의 호흡영역내에서의 매연농도를 ACGIH(TLV)와 일본의 CLV의 한계치와의 관계에서도 검토되었다.
□ 이에 따라서 여러 가지 형태의 후드(hood)와 국소배기장치가 개발되었으며 그 성능이 입증되었다. 그 중에서도 성능이 우수한 개방형 푸쉬풀 환기장치에 대한 실험결과는 일정기류 풍속이 0.5~0.7 m/s 범위에서 용접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고, 작업자 호흡영역내의 농도측정 결과는 포착면 평균풍속이 0.3 m/s 이상에서 ACGIH의 TLV-TWA와 WES9007의 관리농도 이하로 판명되었다.
□ 우리나라의 예를 들면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납땜 및 용접작업 특히 도금작업자의 작업환경이 아주 열악하였으며 개선의 여지가 많이 발견되었다. 일본에서와 같이 여러 가지 형태의 국소배기장치가 개발되고 이용되어 작업환경개선에 도움이 되어야 하겠으며 그 중에서도 개방형 푸쉬풀 환기장치의 보급을 장려하는 방법도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 이에 수반하여 외부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처리도 중요한 것으로 판단되며 환경오염방지시설의 설치와 운영이 필요하다. 환경오염방지시설의 기종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기종선정과 설계사양이 적정하도록 하여 대기환경보전법의 기준치 이하로 처리를 하여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Kiyotaka Kamifukumoto ; Takeshi Iwasa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42(4)
- 잡지명
- 공기청정(N29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31~237
- 분석자
- 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