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비행 실증 실험 시스템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재사용형 우주 수송 시스템(RLV; Reusable Launch Vehicle)의 실현에 의해 정기적인 수송 및 저비용화가 가능하게 됨으로서 우주 관련 사업은 그 규모가 대폭적으로 확대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RLV의 실현에는 기술적인 문제점 외에 안전성, 경제성에 관한 수많은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 일본에서는 재사용형 우주 수송 시스템에 관한 연구의 일환으로, 고속 비행 실증 계획(HSFD; High Speed Flight Demonstration)을 수행하였다. 천이음속에서의 실증기의 공력(空力) 특성 데이터와 풍동 시험 데이터 및 CFD(계산 유체역학) 데이터와의 비교를 목적으로 하는 제 1단계 목표와, 공력 특성 추정 기술의 축적을 목표로 하는 제2단계 목표를 추진하였다.
□ 제2단계 실증 계획에서, 고층기구를 사용한 유익 비상체(飛翔體)의 비행 실험을 실시한 예는 세계적으로 드물다. 이 비행 실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2가지 어려움이 따른다. 그 하나는 자유낙하에 의해 영의 속도로부터 목표로 하는 마하수까지 속도를 가속하는 것이다.
□ 이와 같은 비행을 할 때 선형 제어에 근거한 설계는 한계가 있다. 다음에 고층기구는 수평면 내의 위치를 제어하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실증기 분리 위치와 회수지점은 그 날의 바람에 의존한다. 또 다른 어려움은 유도 제어와 평가의 근거가 되는 기준궤도가 없는 것이다. 이들 문제에 대해서는 실험 시스템의 개발단계에서 해결되었다고 생각되는데, 이들에 대한 간략한 언급이 아쉽다.
□ 제2단계 비행 실험에서 회수 계통의 작동 불량으로 특성 변화가 격심한 속도 영역에서의 비행 실험 기회를 잃은 것은 유도 제어 계통의 설계 평가 기술이 실제 비행에서 충분히 검증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 앞으로의 이 문제에 대한 해석과 평가가 기대된다.
- 저자
- TAKUYA HASEGAWA , MASAKAZU SAGISAKA, TEIU KOBAYASHI, WATARU SARAE (etc.)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52(611)
- 잡지명
- 일본항공우주학회지(A08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20~326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