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비행 실증계획
- 전문가 제언
-
□ 여기에 소개된 일본의 고속비행 실증 계획에서는 실증용의 유익형 우주왕복 항공기를 사용하여, 제1단계에서 재사용 우주수송계통의 귀환 단계에서의 진입 · 착륙 시스템의 실증과 자동 이착륙을 포함한 완전 자율 비행 기술의 축적을 목적으로 실시하였으며, 제2단계 실증에서는 같은 형의 유익형 우주왕복 항공기를 사용하여, 초음속에서 아음속으로 감속되는 지상 귀환경로를 모의하여, 공중에서 분리, 자유낙하에 의해 천이 음속 영역에서 감속되어 착륙 · 회수되는 과정에서의 양력(揚力) 특성을 관찰하고 있다. 일본은 이 계획에 앞서 이미 궤도 재진입 실험, 극초음속 비행 실험, 그리고 소형 자동 착륙 실험을 실시한바 있다. 이러한 우주왕복 항공기를 모의한 실증 실험 과정은 미국의 Columbia호 우주선 계획을 방불케 한다. 이 글에서 일본의 우주 계획과 고속비행 실증 계획이 일본의 우주 개발 계획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의 개략적인 설명이 있었다면 매우 유익했을 것이다.
□ 유익형 우주왕복 항공기는 지상 귀환 경로에서 초음속으로부터 아음속에 걸쳐 감속하면서 에너지를 조정하여 착륙지점으로 유도된다. 이 때 감속에 따른 천이 음속의 통과는 지금까지 전면에 걸친 충격파를 수반하고 있던 기체 주위의 흐름이 주익 상의 부분적인 충격파의 형상을 거쳐, 아음속 흐름으로 변화하는 비선형 변형으로 특징짓는다. 우주왕복 항공기의 천이 음속 양력(揚力) 특성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위의 비선형 현상을 예측할 필요가 있다. 현재의 예측방법으로는 풍동 실험과 CFD가 유력하며, 여기서도 이를 시도하고 있다. 여기서는 풍동 실험과 CFD의 결과가 제시되지 않고 있으며, 제2단계의 실증에서의 양력(揚力) 특성과의 비교도 없다.
- 저자
- MASAAKI YANAGIHARA, TAKAO MUNENAGA , YOSHIKAZU MIYAZAWA, TOSHIO AKIMOTO, JEAN CLAUDE CRETENET, EIJI TANIKAW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52(611)
- 잡지명
- 일본항공우주학회지(A08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13~319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