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암 약물요법의 적용시 약제사에 대한 기대

전문가 제언
□ 1995년에 국내에서 암으로 진단 받은 등록자 (59,603건) 중 2001년 말 까지 통계청 사망 자료와 행정자치부 주민등록 전산망에서 생사가 확인된 55,042(92.3%)건 (남자 31,887건, 여자 23,155건)의 생존율을 분석하였다. 전체 암의 5년 관찰 생존율은 38.1% (남자 28.9%, 여자 50.9%)로, 암 발생자 10명 중 약 4명이 5년 이상 생존하고 있고, 현재 국민의 암 사망의 1위는 20.2%를 차지하는 폐암으로 생존율은 아직도 15% 이하에 머물고 있어 금연이 무엇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간암의 생존율은 아직도 10% 수준으로 간염백신 접종의 중요성이 계속 강조되고 있다.

□ 의료기술과 의약품의 개발 · 적용에 있어서, 과학기술의 진보와 의약분업에 따른 의약품의 안전 사용과 약해의 방지를 위해 약제사에 대한 요구사항이 크게 변화되고 있다. 즉 약제사는 기술적인 지식과 기술은 물론 풍부한 안전성, 높은 윤리관, 의료인으로서의 교양, 과제선견능력 · 문제해결능력 등으로 현장에서 통용되는 실질적인 부문에 약제사의 능동적인 실천이 요구되고 있다.

□ 전문 약제사 특히 암 화학요법의 분야에 전문 약제사의 육성이 필요하다. 항암제 치료는 암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역사가 낮은 치료법으로, 앞으로는 분자 표적약제의 개발 등과 같은 치료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 분야야 말로 약제의 전문가로서의 약제사의 역량이 유감없이 발휘되어야 한다.

□ 화학요법 약물을 복용하는 암 환자의 경우, 카르니틴(carnitine) 소모가 심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극심한 피로감에 시달리게 된다. 이탈리아 Urbino 병원 연구팀은 리보카르니틴(levocarnitine)이라는 체내에서 카르니틴으로 전환되는 물질이 함유된 파인애플맛 음료가 암 환자의 피로감을 회복시켜 주는 사실을 발견했다. Grazino 박사에 따르면, 이 연구의 결과는 암으로 인해 강도 높은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의 삶의 질(QOL) 향상에 결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였다.

□ 「환자중심의 의료」즉 환자가 만족하는 의료 및 환자에게 불안을 주지 않는 의료가 확대되고 있다. 「21세기에 요구되는 약제사 상」이란, 스스로 연구하고 교육을 전수하는 인간미 넘치는 약제사라고 사료된다.
저자
ARIYOSHI Yutak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04
권(호)
46(13)
잡지명
월간약사(C211)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307~2312
분석자
이*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