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레인지 식품의 시장동향과 제품 개발 근황
- 전문가 제언
-
□ 마이크로파(波)의 성질을 이용하여 식품을 가열하는 조리기구인 전자레인지는 1955년 미국의 레이세온사(社)에서 처음으로 상품화하였다. 마이크로파는 전자기파의 일종으로, 유리·종이 등은 투과하고 금속에 반사되며 식품·물 등에는 흡수되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다. 흡수된 전자기파 에너지는 열로 변해서 식품을 발열시킨다. 전자레인지에서 사용되고 있는 전파는 국제적으로 규정된 2450MHz라는 높은 주파수의 전파이며 마그네트론(磁電管)에서 발생된다. 일반적으로 식품은 마이크로파를 많이 흡수하여 내부에서 열로 변화시키는데, 이러한 현상에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식품 속에 60∼90% 함유되어 있는 물이다.
□ 일반적으로 식품은 열전도율이 낮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식품의 중심까지 급속히 가열, 조리하려면 표면과 중심의 온도차가 커진다. 따라서 표면은 과열되어 조직이 파괴되고 타게 되므로 영양소가 손실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와는 달리 마이크로파에 의한 가열조리는, 유리·도자기·플라스틱 등 전파를 통과시키기 쉬운 용기를 사용하여 가열하면 식품 자체가 내부부터 가열되므로 조리품목에 따라서는 다른 가열방법보다 효율이 높고 조리시간이 단축되며 비타민 잔존율도 높아진다. 또한 전파가 통하기 쉬운 재료의 용기나, 종이로 싼 채 가열하는 방법, 냉동식품의 해동, 데우기 위한 가열, 그리고 살균효과의 이용 등도 전자레인지의 특징을 살린 이용방법이 된다.
□ 오늘날 전자레인지는 주방의 필수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조리 기구로서의 식생활의 역할을 담당할 뿐만 아니라 음식을 데우거나 해동, 그리고 각종 소독 등의 다양한 기능으로 발전하고 있다. 최근 다기능 제품으로 가열 방식에서도 건조, 그릴, 오븐, 토스터의 기능 등을 작동할 수 있는 상품도 선보이고 있다. 또한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는 전자제인지 식품이 새롭게 부활하여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전자레인지를 이용한 다양한 식품의 개발 및 관련 조리산업의 발달은 레토르트 식품의 향후 전망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Kaneko Y. ; Takazima Y.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4
- 권(호)
- 43(12)
- 잡지명
- Japan Food Science(M14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6~62
- 분석자
- 차*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