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조화 위생부문에서의 2004년도 일본의 기술동향
- 전문가 제언
-
□ 일본은 근년에 들어서 냉각탑 등에서 증식한 레지오넬라 속 균의 집단감염, 공기조화 설비에 기인하는 결핵의 집단 감염 등, 동계의 저습조건하에서의 인플루엔자의 집단 감염이 일어나고 있어 공기 청정 장치, 가습 장치, 냉각탑, 닥트(duct)등의 공기 조화 설비의 구성 기기가 여러 가지의 병원체의 오염원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되 왔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공기조화 설비 시스템 전체의 점검․청소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가습 장치나 냉각탑의 보급수에 대해 빗물이나 하수처리 물은 안 되고 수돗물을 채우는 등의 조치를 후생노동성이 건축물 환경위생관리 기준에 관한 빌딩 위생 관리법」정령의 일부를 개정하여 2003년 4월 1일부터 시행하게 되었다.
□ 일본의 환경 공생 주택에 대한 인정기준 2004년에는, 지구 환경의 보전, 주변 환경과의 친화성 및 거주 환경의 건강 · 쾌적성의 달성을 기본 요건으로 해, 지속 가능한 사회의 구축에 이바지하는 거주지 만들기, 마을 만들기의 보급, 촉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환경 공생 주택의 실효성이 있는 건전한 보급을 꾀하기 위해서, 그 계획·설계 내용에 대한 인정을 행하기 위한 평가 기준을 정하여 실시하고 있다.
□ 한국에서도 냉각탑 등에서 레지오넬라 속 균의 집단감염, 공기조화 설비에 기인하는 결핵의 집단 감염 등, 동계의 저습조건하에서의 인플루엔자의 집단 감염 등을 예방하기위한 법의 개정이 필요한지 등을 재고해볼 필요가 있으며, 환경 공생 주택의 실효성이 있는 건전한 보급을 꾀하기 위해서, 그 계획·설계 내용에 대한 인정을 행하기 위한 평가 기준을 정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Maezhima K. ; Ose H.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78(12)
- 잡지명
- 공기조화위생공학(L10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086~1092
- 분석자
- 임*웅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