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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도로유지 관리업무 집행상황

전문가 제언
□ 자동차가 생활도구화 되어감에 따라 우리나라도 전국의 기간도로와 지방도로가 거의 다 포장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으로 사고방지는 물론이거니와, 도로 이용자에 대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도 도로의 유지관리업무는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대단히 중요한 과제이다.

□ 이러한 뜻에서 영국정부는 1948년에 지방공공단체의 외부조직에게 유지관리업무를 위탁운영 해오던 것을 단계적으로 개선을 해왔으며 1994년부터는 중앙정부 관계부처의 외청 기관으로 도로청(Highway Agency)을 설립하여 특히 약 10,500km의 고속도로와 기간도로를 포함하는 도로 총연장 약 392,000km에 대한 유지관리업무를 위탁 운영하고 있다.

□ 이에 따라 도로청은 이를 다시 91개의 하청업체에 업무를 위탁 운영 해오던 중 낭비와 비효율, 그리고 높은 사회적 비판을 의식해서 공공단체와 민간업체를 경쟁 입찰에 참가시켜서 24개조의 하청업체로 축소하고 이를 하나의 서비스 체제로 묶어서 이들을 총괄적으로 관장하는 총괄 하청자(Managing Agent Contractor)라는 하나의 계약회사에게 위탁 운영을 시키고 있다.

□ 이 문헌은 일본의 도로건설협회가 영국 MAC의 계약방식과 도로유지 관리업무의 구체적인 내용을 소개한 것이며 우리나라의 관계자들에도 참고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Edito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4
권(호)
(682)
잡지명
도로건설(D098)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2~29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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