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의 당뇨병환자에 인슐린요법
- 전문가 제언
-
□ 고령의 당뇨병 환자에 인슐린 처방은 매우 어려운 노후 생명 활동의 균형유지 현상을 구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환자, 가족 및 치료자의 협동에 의한 생명관리의 조화로운 운전이 필요하다.
□ 고령자인 환자도 어떤 목적에서 인슐린을 사용하는가를 이해시켜 치료에 대한 목표와 의욕이 생기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의 분석자는 고령자 인슐린 처방의 다음과 같은 주의점을 특히 제언하고자 한다.
□ 현실적으로 인슐린의 종류에 대하여 이해를 높여 자기가 사용하는 인슐린을 판별할 수 있도록 지도(명칭, 장치나 제제의 띠의 색, 인슐린 성상 등)하고 인슐린의 효과와 작용시간에 대하여 지도하여야 한다.
□ 인슐린을 실시하는 데에 장해가 되는 문제점이 없는가를 확인하여 불필요한 위험을 사전에 제거하여 인슐린치료의 효과를 높여야한다.
○ 예로서 혼합제제의 교반이 확실하게 실시되고 있는가, 주사침이 장착되는가, 인슐린 단위표시를 확인할 수 있는 시력이 있는가, 약물주입 보탄을 눌릴 수 있는 손가락에 힘이 있는 가, 등의 인슐린장치의 사용방법 · 조작기술에 대한 지도 시에 실연될 때까지 연습을 시켜야 한다. 특히, 공타(空打)나 사용 후 침의 처리도 확실하게 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 주사 시에 공타(空打), 에어(air) 뽑기가 되고 있는가를 확인하여야 한다. 고령자는 노안이나 백내장 등에 의한 시력장해 때문에 인슐린 카트리지내의 에어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음을 명심하여야한다.
○ 인슐린 약제의 보존방법에 대하여 지도하여야 한다. 사용 중의 인슐린이나 펜형 주사기 본체를 냉장고에서 보관하고 있지 않는가, 미사용한 인슐린을 동결시키지는 않는가?
○ 인슐린 주사를 실시하는 장소, 시간, 그 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를 확인 하여야 한다.
○ 고령자 당뇨병 치료자는 특히 저혈당 발생에 대해 유의하여야 한다. 저혈당의 의미, 어떠한 상황에서 발생되기 쉬운가, 그 증상이 나타나며,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가, 평시에 주치의와도 상의해서 환자본인과 가족에게도 그 대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 인슐린 주사의 실시시간과 식사와의 시간간격을 잘 듣고 특히 초속효형 인슐린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는 식사까지 시간을 비지 않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 고령자에게는 저혈당의 전형적인 증상(동계, 식은 땀)이 숨겨지는 경우가 있다. 저혈당의 증상으로서 원기가 없고 의식이 흐려 부진한 행동을 하는 등의 주위 사람으로부터 치매로 오해되는 경우도 있다.
○ 인슐린 주사약의 변경이 지시된 경우에는 말로서만 설명하지 말고 당뇨병 수첩에 기재하고 다른 용지에 보기 쉽게 큰 글자로 기록하여 전달한다.
□ 인슐린작용을 증강 · 감소시키는 약물을 병용하고 있지 않은가 확인하여야 한다.
○ 경구 혈당강하제, α-glucosidase저해제, β-차단제 등은 인슐린작용을 증강할 가능성이 있고, 부신피질스테로이드, thiazide계 이뇨제, 성장호르몬 등은 인슐린작용을 감소시킬 가능성이 있다.
○ 알코올은 중증 저혈당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의사와 환자와의 사이에 음주량이나 음주시의 식사에 대하여 상담하여 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 그리고 다른 의료기관에서 처방을 받은 약을 먹고 있는 가를 확인하여 위험에 대비하여야 한다.
- 저자
- Yamamoto C.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4
- 권(호)
- 55(12)
- 잡지명
- 약국(A15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051~3058
- 분석자
- 박*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