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대사성증후군 - 분자 및 임상적 전망(Metabolic syndrome: A clinical and molecular perspective)

전문가 제언
□ 노령화에 따르는 체형변화가 내분비질환에 미치는 영향은 최근 이슈화되고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대사성 증후군과 당뇨병의 유병률은 20대에 비해 70대가 10배나 더 높고, 고혈압과 비만 그리고 동맥경화성 심혈관질환은 50배 더 높다. 이러한 결과는 노령에 따르는 체형변화 중 체지방량의 증가로 인한 대사성 질환 유병률과 비례하며, 특히 여성의 노령화에 따른 대사성 질환의 발병률 증가와도 일치한다.

□ 역학조사에 의한 기초 연구자료 역시, 지방조직의 증가는 당뇨병과 고혈압 그리고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지적했다. 고지혈증이 유발되는 병태 생리학적 규명은 이미 세포수준 및 분자생물학적인 연구 수준으로 규명되고 있다.

□ 대사성 증후군이 갖는 임상적 의의는, 이런 증후군을 갖는 환자는 관상동맥질환, 심근경색증, 뇌졸중의 위험이 3배 이상 증가하여 결국 생존율이 감소한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이 대사성 증후군에 잘 걸리며, 그 위험인자가 무엇인지를 알기 위한 연구가 이제 시작단계에 있으며, 대사성 증후군 자체를 하나의 심각한 질병으로 인식하는 사회적인 공감대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자
David E. Moller and Keith D. Kaufman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04
권(호)
56
잡지명
Annu. Rev. Med.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45~62
분석자
허*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