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군락의 구조와 기능성 및 생리학적 특성의 상호연관성; 뿌리 반-기생 오로반카세아의 역할(Linking physiological traits to impacts on community structure and function: the role of root hemiparasitic Orobanchaceae (ex-Scrophulariaceae)
- 전문가 제언
-
□ 기생식물 뿌리의 반-기생 식물그룹, 오로반카세아(orovanchaceae)의 특이한 생리학적인 특성과 그리고 그 특성이 숙주와 공생의 종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그들이 속한 군락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는 환경 생리학적으로 매우 중요하여 환경 보호 및 자원 활용 측면에서 기본적인 지식과 정보로서 보다 폭넓은 이해가 필요하다고 본다.
□ 반-기생 식물의 생태계에서 영향의 대부분은 숙주의 생산성, 증식성 또는 경쟁력의 저하 등의 부정적이고 해로운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생태학적인 넓은 관점에서 보면 무언가 주고 또한 받는 서로의 보완의 공생인자가 있지만 본 검토는 이에 대한 예와 설명이 부족해 보인다.
□ 반-기생 식물의 속씨식물에 대한 생리학적인 실험과 연구는 다른 식물보다는 매우 넓고 잘 진행되었다고 본다. 그러나 전체 환경 생리학적으로 보면 아직 규명되지 않은 숙주와의 공생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과 군락의 이로운 점에 초점을 두고 보다 명확히 해야 할 점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 기생 속씨식물은 자연 생태계에서 중요한 하나의 크고 다양한 식물로서 22속에 3000종이 넘고 전체 육상식물의 1%가 넘는다. 생태계에서 다양하게 넓게 퍼져 서식하고 있다. 이를 포함한 모든 기생 식물과의 생리학적 특징과 숙주와 공생의 상호 보완적인 확실한 특성을 찾아 이를 환경 보존과 효율적인 자원 활용적인 측면에서 이용하기를 바란다.
- 저자
- Phoenix, GK; Press, MC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5
- 권(호)
- 93(1)
- 잡지명
- JOURNAL OF EC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7~78
- 분석자
- 김*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