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의 전기부문 확장에서 풍력에너지 이용(The utilization of wind energy in the Brazilian electric sectors expansion)
- 전문가 제언
-
□ 풍력에너지는 우리의 환경과 경제를 위한 청정에너지이다. 환경보호는 물론이고 경제 및 에너지 개발정책의 일환으로 우수한 대체에너지원이다. 풍력에너지의 개발을 거국적으로 창도(唱導)할 수 있는 "국립 풍력기술 센터(National Wind Power Tecnology Center)"의 설립 · 운용을 제안한다. 여기서, 브라질의 국가적 경험을 참고할 필요가 대두된다.
□ 우리나라는 현재 원자력발전 기술의 수출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브라질에서 수력발전과 풍력발전의 상보적 관계를 연구 분석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에서도 원자력발전과 풍력발전의 상보성 여부를 연구 · 검토할 필요가 제시된다.
□ 대체에너지원의 하나로서 풍력에너지 연구개발에서는 장기간에 걸쳐 특정지역의 적정 고도에서 풍속과 풍향에 관한 기상학적 데이터가 필수요소이다. 풍력에너지 단지 조성에 앞서 특정위치에서 장기간에 걸친 풍속 및 풍향데이터를 사전에 조사 · 수집해야 함은 풍력에너지 연구개발의 수순이다.
□ 바람이 계속 불고 있는 한, 그 풍력에너지 자원은 다 없어지지 않고 계속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풍력은 재생가능 에너지 자원의 하나이다. 우리는 화석연료가 점점 더 고갈되어 가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다. 오늘날에는 우리가 앞으로 의존해야 할 전기발전의 다른 수단들을 개발하기 위하여 더욱 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수력 이외에 태양, 풍력 및 조력과 같은 재생가능 에너지 자원들은 비록 단점이 있지만 우리가 정력과 열정을 집중시키기에 매우 충분하다.
- 저자
- da Silva, NF; Rosa, LP; Araujo, MR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5
- 권(호)
- 9(3)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89~309
- 분석자
- 황*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