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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비즈니스의 아웃소서에서의 조직변혁 적용사례(An Application Example of Organization Innovation in Outsourcer of IT-Business)

전문가 제언
□ 지식경영(KM, Knowledge Management)이란 조직에서 지식자산의 창조 · 축적 · 활용방법을 의미하며, 이는 IT 비즈니스의 수행 상 중요한 테크놀로지 중의 하나이다. 또한, 지식경영이란 기회포착의 경영이며, 이 경영은 본능적으로 기회를 포착하고 신속하게 가치로 변환시켜 가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지식경영은 지식의 창제 · 확산 · 응용을 관리하는 프로세스이며, 또한 사람들의 숙련된 지식을 끌어내고 정보자원을 최대한으로 활용가능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매트릭스(BPM, Business Portfolio Matrix) 상의 각 사업부의 지식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지식경영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구축하여 운영할 것인가에 대해 검토하고, 또한 이를 실현하기 위해 각 사업의 최적 조직구조를 디자인함과 동시에 그 조직과 합치된 조직문화도 형성해야 한다. 유명한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 Boston Consulting Group)의 포트폴리오 모델을 적용하여 BCG의 상대적 시장 셰어(share)를 상대적 경쟁우위성으로 바꿔 놓았다. 그 이유로서는 IT 시스템 아웃소싱의 경우 시장 셰어의 포착이 곤란하므로 상대적 시장 셰어가 크다는 것은 대량생산으로 이어져 비용우위, 즉 경쟁우위가 된다고 해석하고, 상대적 경쟁우위성을 가진 이 모델을 BPM 모델이라고 부른다.

□ BPM의 각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지식경영의 구축과 운영에 대해서는 첫째, 기존 시스템의 확정 · 수정영역의 지식경영, 둘째, 기존 시스템의 신 시스템화 영역의 지식영영, 셋째, 일반시장의 신기술 시스템 영역의 지식경영으로 나누어 고찰할 수 있다. 그리고 IT 아웃소싱 기업인 A사와 각 비즈니스 영역에 적합한 지식경영의 특성에 대해서도 언급하였으나 A사 전체의 전략으로서는 각 비즈니스 영역을 횡단한 지식의 공유화를 목표로 한 지식경영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저자
Tsuneo Jid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4
권(호)
6(5)
잡지명
Journal of the Society of Project Management(J667)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33~38
분석자
이*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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