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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과학에 의한 학습 및 교육지원 시스템의 설계와 실현; 리플렉션에 의한 학습지원을 중심으로(Construction of Tutoring Systems Based on the Learning Sciences : A Case of Learning Support by Reflective Activities)

전문가 제언
□ 학습과학은 학습을 과학적으로 이해하자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학습과학은 인간의 학습을 이해함과 동시에 이를 지원해야한다는 측면, 즉 두 바퀴의 틀로 이해해야 한다.

□ 최근의 학습과학 연구의 중심은 실험실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장으로 옮겨지고 있다. 이와 같은 경향은 ‘디자인 실험 접근 방식’이라고 불리는 연구 방법에 잘 나타나 있다. 학습의 능률을 향상시킬 방법의 요인을 가정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실지로 그 설계의 유효성이 실효를 나타내는가를 관찰하면서 계속해서 그 설계를 개선해 가는 방법이다.

□ 본 논문을 접한 본인의 첫 인상은 역시 일본에서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동하여 학제간의 연구가 활발하다는 것이었다. 이 논문의 두 저자 역시 같은 Nagoya 대학 출신이라 하더라도 전공분야가 다른(공학 전공과 인간 정보학 전공)뿐 아니라 10여년의 선후배 사이임에도 하나의 문제를 놓고 격의 없는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 지금까지 학습과학은 주로 심리학의 영역에 속하였으며 학습지원 시스템은 정보 시스템 학의 영역 내에서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이 두 분야를 종합적으로 다루기 위하여서는 타 분야(예: 자연과학) 연구원과의 협조나 협동연구가 절실히 요구되는 바이므로 우리가 속한 학회에서도 이러한 학제간의 협동 연구에 기대하는 바가 크다.

□ 그리고 본 논문에서 주장하고 있는 학습 및 교육지원 시스템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도록 진행하여 우리나라의 교육제도 개선과 교육의 질 향상에 공헌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간절하다.
저자
Kazuhisa MIWA ; Hitomi SAITO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4
권(호)
21(3)
잡지명
교육시스템정보학회지(J618)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45~156
분석자
조*홍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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