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사례 연구를 통한 수학 학습의 사례 검색 시스템(A Case Retrieval System for Mathematical Learning from Analogical Instances)
- 전문가 제언
-
□ 그동안 우리 교육에 있어 수학 학습은 전형적으로 새로운 유사 수학 문제의 반복적인 사례 연구를 통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학습 초보자들은 주어진 문제의 언어가 뜻하는 표면적 의미에 현혹되어 수학적 구조에 깊은 의미에 대해서 적절하게 생각을 집중하지 못하는 약점을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수학 학습을 할 수 없었던 것이다.
□ 본 연구 논문에서는 수학 문제의 표면적인 특징과 구조적인 특징을 구별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학 학습 지원을 위한 사례 검색 시스템을 만들었다. 이 시스템을 통하여 여러 수학 문제의 유사성을 판단하고 유사 문제의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본 시스템의 실험적인 효과를 시험하기 위해서 학교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시스템의 정당성도 입증하고 있다.
□ 특히 이 논문의 저자들은 일본 Nagoya University의 정보학과 선후배이며, 인간의 학습 과정 특히, 학습과 창조성 증진을 위한 과학적 접근방법의 전문가들이라고 한다. 저자들의 깊이 있고 과학적인 연구방법은 우리와 비슷한 교육 현실에 처한 일본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얼마나 고심하고 있는지를 잘 드러내고 있다고 보인다. 단순히 아동의 학습 부진만을 탓할 것이 아니라,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과학적인 방법을 개발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교육 담당자와의 교류를 통해 시스템을 보완해 나가는 것은 매우 인상적인 일이다.
□ 단기적인 학습 효과에만 연연하지 않고, 일면 가볍게 지나치기 쉬운 작은 문제에 대해서도 심층적이고도 과학적인 연구가 이루어지는 일본의 연구 풍토는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 많다고 생각된다. 현재의 교육 문제도 이와 같은 태도로 접근한다면 효과적인 해결책의 모색도 그리 소원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 저자
- Kazuaki KOJIMA ; Kazuahisa MI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4
- 권(호)
- 21(3)
- 잡지명
- 교육시스템정보학회지(J61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93~204
- 분석자
- 조*홍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