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지향에 의한 생산시스템의 모델화와 시뮬레이션(Modeling and Simulations of Manufacturing Systems using Object-ORiented Techniques)
- 전문가 제언
-
□ 일본은 1990년대 중반이후, PC가 재조업의 모든 분야에 보급되어, 인터넷 프로토콜(internet protocole)로 대표되는 표준 네트워크 기술이 이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서 컴퓨터 활용을 위한 새로운 기법으로서, 목적지향 기술에 기초를 둔, 분산 환경의 컴퓨터로 여러 부문에서 개발된 응용 프로그램을 네트워크를 통해서 결합한다. 즉, 여러 공정 활동을 통합화하는 방법이 권장되고 있다. 이에 따라서, 생산시스템을 구축할 때에 방대한 투자를 필요로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계측적 부수 시스템의 특성을 살린 종합적인 시스템 개발이 가능하게 되어, 제조업의 CAD화를 통하여 능률을 향상시키고 있다.
□ Osaka대학의 연구팀이 이러한 목적지향 기술의 이용에 따르는 생산시스템의 모델화와 시뮬레이션의 방법과 그 유효성을 실례를 들어 소개한 것이다. 이에 따라 제조업에 있어서, 설계부터 제조까지의 모든 부문의 응용을 하나의 플레폼으로 결합 운용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분산 시뮬레이션을 포함해서 전체 생산시스템의 운용을 통합할 때에는 이 목적지향 기술이 확실히 효과적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IT 강국인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PC가 일반화 되고 있는 실정을 고려하면, 특히 중소제조업체들의 생산성과 기술 향상을 위해서, 이러한 컴퓨터 응용 체제의 구축을 실용화 하는 데에 유용한 참고가 되기를 바란다.
- 저자
- Yoshitaka TANIMIZU ; Nobuhiro SUGIMUR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39(11)
- 잡지명
- 설계공학(D12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606~611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