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급 양성자가속기 실현을 향하여(Towards World-Class Proton Accelerator Construction)
- 전문가 제언
-
□ 가속기를 대출력화하여 중성자나 뮤온(Muon)을 이용한 물질, 생명공학, K중간자 등의 원자핵물리, 뉴트리노(Neutrino) 등의 소립자물리학 및 장수명핵종의 핵변환 등의 원자력공학에 관한 다양한 분야에의 연구, 이용이 이 분야 연구자 들 사이에 요망되어 왔다. 이러한 요망에 호응하기 위해 일본에서는 일본원자력연구소(JAERI)의 “중성자과학연구계획”과 고에너지 가속기 연구기구(KEK)의 “대형 하드론 계획”이 통합되고, 합리화가 이루어져 “대강도 양성자가속기 계획(J-PARC)"이 추진되고 있다. 여기서는 보다 상세한 J-PARC의 설계 배경과 기대되는 성과에 대한 기술이 요망된다.
□ J-PARC에서는 제1기 계획으로서 400 MeV 선형가속기, 3 GeV 싱크로트론, 50 GeV 싱크로트론, 물질 · 생명과학실험시설 및 원자핵 · 소립자실험시설 을 건설하고, 제2기 계획으로서 600 MeV 라이낵, 핵변환실험시설 및 뉴트리노 실험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라 한다. 여기의 실험시설들의 내용, 활용계획, 및 기대되는 성과에 대해 개략적인 설명이 요망된다.
- 저자
- Yoshishige YAMAZAKI, Kazuo HASAGAWA, Hiromitsu SUZU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107(1032)
- 잡지명
- 일본기계학회지(A06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856~862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