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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선 가공된 마그네슘 합금 와이어의 특성(Properties of magnesium alloy drawn wires)

전문가 제언
□ hcp 결정격자를 갖는 마그네슘은 냉간가공이 가능한 철(bcc), 알루미늄(fcc)과는 달리 냉간가공이 불가능하며, 알루미늄과 같이 양극산화에 의한 간편한 표면처리도 불가능하여 내식성 향상이 어려우며, 산소와의 큰 친화력으로 인하여 용해작업도 쉽지 않은 등 결점이 많은 금속재료이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루미늄의 비중 2.7의 2/3에 미달하는 비중 1.74 마그네슘의 합금은 비단면적 강도(比斷面積 强度)가 아닌 비중량 강도(比重量 强度)를 따지는 수송기관(비행기, 자동차, 우주선, 의료복지기기 등) 분야에서 알루미늄합금을 대체 할 차세대 금속재료로 각광을 받고 있다.

□ 여객기와 같은 내구성을 요구하지 않는 단기용도(短期用途)의 전투기와 무인 정찰기, 1회용 유도탄에서는 그 실용성과 유용성으로 인하여 마그네슘합금 재료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현재도 비구조용(比構造用) 재료로서 경주용 자동차, 항공기의 의자, 선반, 장비 케이스, 계기판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 Kawabe가 본문에서 400~452MPa의 인장강도를 강도를 갖는 마그네슘합금선을 보고하였다는 것은 알루미늄과 연강의 그것을 능가하는 것으로서 실로 놀라운 성과다.

□ 이것을 비단면적이 아니고 비중량 강도로 표현하여 알루미늄합금과 기계적 성질을 비교한다면 더욱 놀라운 성과가 될 것이 분명하다.

□ 현재 세계 각국은 알루미늄합금을 대체 할 마그네슘합금 개발연구에 몰두하고 있으므로, 한국도 자주국방의 기치를 내걸고 있는 만큼, 마그네슘합금 개발 분야에 국가적 연구지원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저자
Nozomu KAWABE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54(11)
잡지명
경금속(E053)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78~483
분석자
최*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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