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 가공된 마그네슘 합금 와이어의 특성(Properties of magnesium alloy drawn wire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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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cp 결정격자를 갖는 마그네슘은 냉간가공이 가능한 철(bcc), 알루미늄(fcc)과는 달리 냉간가공이 불가능하며, 알루미늄과 같이 양극산화에 의한 간편한 표면처리도 불가능하여 내식성 향상이 어려우며, 산소와의 큰 친화력으로 인하여 용해작업도 쉽지 않은 등 결점이 많은 금속재료이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루미늄의 비중 2.7의 2/3에 미달하는 비중 1.74 마그네슘의 합금은 비단면적 강도(比斷面積 强度)가 아닌 비중량 강도(比重量 强度)를 따지는 수송기관(비행기, 자동차, 우주선, 의료복지기기 등) 분야에서 알루미늄합금을 대체 할 차세대 금속재료로 각광을 받고 있다.
□ 여객기와 같은 내구성을 요구하지 않는 단기용도(短期用途)의 전투기와 무인 정찰기, 1회용 유도탄에서는 그 실용성과 유용성으로 인하여 마그네슘합금 재료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현재도 비구조용(比構造用) 재료로서 경주용 자동차, 항공기의 의자, 선반, 장비 케이스, 계기판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 Kawabe가 본문에서 400~452MPa의 인장강도를 강도를 갖는 마그네슘합금선을 보고하였다는 것은 알루미늄과 연강의 그것을 능가하는 것으로서 실로 놀라운 성과다.
□ 이것을 비단면적이 아니고 비중량 강도로 표현하여 알루미늄합금과 기계적 성질을 비교한다면 더욱 놀라운 성과가 될 것이 분명하다.
□ 현재 세계 각국은 알루미늄합금을 대체 할 마그네슘합금 개발연구에 몰두하고 있으므로, 한국도 자주국방의 기치를 내걸고 있는 만큼, 마그네슘합금 개발 분야에 국가적 연구지원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 저자
- Nozomu KAWAB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54(11)
- 잡지명
- 경금속(E05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78~483
- 분석자
- 최*수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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