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코크스 제조 기술(New Cokemaking Technology for the 21th Century)
- 전문가 제언
-
□ 코크스 제조기술의 과제는 저가 원료의 다량 사용, 코크스 품질 향상과 안정화, 화성공정 효율 향상 및 코크스로의 장수명화이다. 또한 21세기는 환경규제가 더욱 강화될 것이다. 환경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생존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에 철강업계는 최근 에너지 사용량 및 생산 공정에서의 오염물질 발생량 최소화, 폐기물 재자원화 등을 통한 무공해 제철소 실현을 위해 혁신적 프로세스 개발이 요구된다. 특히 국가 전체 에너지의 13%정도를 소비하는 우리 철강 업계는 에너지 사용 효율 개선을 극대화하기 위한 설비 및 기술, 배열회수 이용기술, 차세대 코크스법 등 환경친화적 프로세스 개발이 필요하다.
□ 세계적으로 코크스로의 노후화에 대비하여 코크스 제조의 새로운 프로세스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일본에서 진행 중인 SCOPE-21프로세스의 목표는 기존 프로세스 대비 저가인 미점결탄 사용비를 30%증가, 코크스 생산성 3배 향상, 에너지 20% 절감, CO2와 NOx 및 분진 등의 발생량을 최소화시키는 환경 친화적 공정 개발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코크스 부족 현상과 기존 코크스로의 노후화에 따른 생산능력 저하 현상이 가속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공정 개발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 저자
- Kunihiko NISHIOKA ; Hironobu OSHIMA ; Isao SUGIYAMA ; Hideki FUJIKA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83(931)
- 잡지명
- 일본에너지학회지(M37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852~860
- 분석자
- 정*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