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상기억합금을 이용한 완전매입형 인공항문괄약근의 개발과 실용화(Development and Commercialization of Artificial Anal Sphincters Using Shape Memory Alloys)
- 전문가 제언
-
□ 인간의 생할 수준이 향상되고 의료산업의 활성화로 평균수명이 계속 연장되면서 주요 장기(臟器)의 기능이 약화되거나 수술로 절제되는 등 인공장기의 필요가 증대되고 있다. 물론 뇌사자나 장기 증여자로부터 장기이식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공급이 제한적이고, 그 적용 장기도 한정되어 있다. 물론 생명공학의 발달로 장기배양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대량생산 등 실용면에 있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다.
□ 현재는 인공심장, 인공관절, 인공치아 등 인공장기가 이미 실용화되고 있으며, 본고에서는 주요 장기의 하나인 인공항문의 핵심부위인 인공괄약근의 개발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인공괄약근으로 형상기억합금판을 이용하며, 전력코드선을 피부 속으로 관통할 필요가 없도록 경피전력전송장치를 개발하여 인공항문괄약근의 완전 매입(埋込)을 실현하였다. 또한 인공괄약근의 과열방지장치와 휴대 가능한 체외측 전력공급장치를 개발하였다.
□ 또한 동물실험을 통하여 인공항문괄약근의 기능성을 확인한 것으로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의료기기로서, 사용된 모든 재료의 생체적합성, 내구성, 장기매입(長期埋込)에 따른 생체에의 영향 등, 안전성에 대하여 보다 장기간의 세밀한 검증과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시술후 환자가 느끼는 이물감의 최소화, 개폐조작의 편리성 및 신뢰성 향상 등 실용화를 위한 수많은 연구과제가 있을 것이다.
□ 이러한 과제는 계속 발전하는 재료, 반도체 등 부품소재기술, 인공지능,퍼지제어 등 제어기술, 그리고 바이오, 메카트로닉스 등 의공학 관련기술의 적극 활용으로 해결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자료가 환자의 생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의공학에 관심이 있는 과학기술자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더불어 인공장기 관련기술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연구투자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Yun Luo ; Toshiyuki Takagi ; Tomoyuki Yambe ; Shintaro Amae (etc.)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4
- 권(호)
- 12(2)
- 잡지명
- 일본AEM학회지(J71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00~105
- 분석자
- 이*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