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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에서의 디자인 프로세스(The Design Process in QRIO)

전문가 제언
□ "QRIO"에 대해서는 여러 미디어나 Sony의 홈페이지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으므로 Sawai는 Sony의 담당 디자이너로서 본고에서 어떤 방식의 디자인을 추진해 나갔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 1999년 Sony의 기술발표용으로 개발된 SDR-3X, 2002년 3월에 ROBODEX 발표용으로 개발된 SDR-4X, 2003에 공개된 SDR-4XⅡ를 거쳐 오늘날의 “QRIO"에 이르게 되었다.

□ 일본 컬러 디자인 연구소의 Gobayashi 소장은 그의 저서에서 “컬러 이미지 스케일”에서 “모든 색은 난색-한색(Warm-Cool), 소프트-하드(Soft-Hard)의 2축 상에 표현되어진다.” 고 언급하고 있다. 로봇의 얼굴과 표정에 관해 조사 분석을 수행했을 때 지금까지는 감각적으로밖에 포착하지 못했던 인상을 축을 통해서 설명하기 쉽다는 것을 알았다. 특히 로봇의 얼굴에 대한 평가는 단지 호불호(好不好)나 소거법이 아닌 의도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그 의미 자체만으로도 분석의 의의가 크다.

□ 2족 보행 로봇의 일환으로서 일본의 가족용 인간형 로봇(Humanoid Robot)은 1996년 Honda 기연공업이 P2를 발표한 이래 Honda가 ASIMO를, Sony가 SDR 시리즈(-3X, -4X, -4XⅡ등)를 발표했고, 또한 2003년 12월에 “QRIO"를 발표했는데, 여기에는 보행, 도약, 주행운동 등의 통합된 최첨단의 인텔리젠트 기술과 다이내믹스 기술을 도입하였다.
저자
Kunihito Sawa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04
권(호)
22(8)
잡지명
일본로봇학회지(N234)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979~983
분석자
이*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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