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에서의 디자인 프로세스(The Design Process in QRIO)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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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RIO"에 대해서는 여러 미디어나 Sony의 홈페이지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으므로 Sawai는 Sony의 담당 디자이너로서 본고에서 어떤 방식의 디자인을 추진해 나갔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 1999년 Sony의 기술발표용으로 개발된 SDR-3X, 2002년 3월에 ROBODEX 발표용으로 개발된 SDR-4X, 2003에 공개된 SDR-4XⅡ를 거쳐 오늘날의 “QRIO"에 이르게 되었다.
□ 일본 컬러 디자인 연구소의 Gobayashi 소장은 그의 저서에서 “컬러 이미지 스케일”에서 “모든 색은 난색-한색(Warm-Cool), 소프트-하드(Soft-Hard)의 2축 상에 표현되어진다.” 고 언급하고 있다. 로봇의 얼굴과 표정에 관해 조사 분석을 수행했을 때 지금까지는 감각적으로밖에 포착하지 못했던 인상을 축을 통해서 설명하기 쉽다는 것을 알았다. 특히 로봇의 얼굴에 대한 평가는 단지 호불호(好不好)나 소거법이 아닌 의도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그 의미 자체만으로도 분석의 의의가 크다.
□ 2족 보행 로봇의 일환으로서 일본의 가족용 인간형 로봇(Humanoid Robot)은 1996년 Honda 기연공업이 P2를 발표한 이래 Honda가 ASIMO를, Sony가 SDR 시리즈(-3X, -4X, -4XⅡ등)를 발표했고, 또한 2003년 12월에 “QRIO"를 발표했는데, 여기에는 보행, 도약, 주행운동 등의 통합된 최첨단의 인텔리젠트 기술과 다이내믹스 기술을 도입하였다.
- 저자
- Kunihito Sawa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4
- 권(호)
- 22(8)
- 잡지명
- 일본로봇학회지(N23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979~983
- 분석자
- 이*요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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