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Bluetooth) 시스템의 원칩 SoC를 가능케 하는 RF CMOS 송수신기 기술(Jisso Technology Supporting Japanese Manufacturing Industry - (4) Sysem Chip : (4.2) RF CMOS Transceiver Technologies for a Bluetooth SoC)
- 전문가 제언
-
□ 블루투스는 2.4GHz대의 주파수를 이용하여, 10m 내외의 근거리에서 PC를 중심으로 휴대전화, 디지털카메라, PDA, 노트북, 헤드셋, 캠코더와 같은 휴대용 전자기기를 연결하는 데이터통신 및 음성통신 양 방향의 무선통신규격이다.
□ 블루투스는 1998년 5월 유럽의 에릭슨 및 노키아, 미국의 IBM 및 인텔, 그리고 일본의 토시바가 주동이 되어 단거리 무선통신의 기술규격의 제정에 착수하여, 1999년 7월 「블루투스 버전 1.0」 기술규격을 발표한 이래, 세계의 수많은 관련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 블루투스기술은 로열티를 받지 않기 때문에 기술발전의 속도가 매우 빠르다. 그러나 칩의 가격이 비싸고, 현재와 같이 최대 1MBPS의 전송속도로는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부족함이 있다.
□ 일본의 토시바 세미컨덕터사는 CMOS 프로세스기술을 RF회로와 베이스밴드회로에 적용하여 혼재한 SoC LSI를 개발하여, 소형화와 저가격화를 도모한 시제품의 기술성능을 확인하고, 그 판매가격을 5달러로 책정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휴대전화 등의 무선이동통신의 강국이지만 현재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을 관장하는 Promoter Group(에릭슨, 노키아, IBM, 인텔, 토시바, 루슨트, MS, 3Com 및 모토롤라의 9개사로 구성)에는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블루투스보다 우수한 다른 기술규격의 개발에 참여하든지, 보다 적극적으로 블루투스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저자
- Kenichi AGAWA; Fumitoshi HATOR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4
- 권(호)
- 87(11)
- 잡지명
- 전자정보통신학회지(A10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958~964
- 분석자
- 이*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