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크로마토그래피법에 의한 대기 중의 산소-질소 비율 정밀측정(Precise measurements of the atmospheric O2/N2 ratio by gas chromatographic method)
- 전문가 제언
-
□ 이 논문은 일본 NIES(National Institute Environtal Science)에 근무하는 Yasunori Tohjima씨가 일본 과학 잡지 Bunseki Kagaku Vol. 53 (2004)에 기고한 내용으로써 가스크로마토그래피법을 이용한 대기 중의 산소-질소의 비율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 가스크로마토그래피는 화학분석에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기기이다. 적당한 충전물이 균일하게 채워져 있는 분리 관에 기체시료를 운반가스를 통하여 확산시킨다. 확산된 기체를 각 성분별로 분리하는 방법이다. 충전물에 흡착성 고체분말을 사용한 경우와 고체분말에 저 휘발성액체를 넣어서 사용하는 경우 등이 잇다. 일정한 유량을 가지는 운반가스가 분리관을 통과하는 사이에 시료 중의 각 성분은 관내의 충전물에 대하여 각각의 흡착성 또는 용해성의 차이에 따라 즉 이동속도의 차이를 보이면서 분리되는 것을 검출한다.
□ 이 논문의 요지는 대기시료의 운반가스를 수소로 사용하였으며 분자체MS 5A를 충전한 관을 사용하여 (O2+Ar)/N2의 비를 측정한 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그런데 대기 중에 있는 산소-질소의 함량 비율은 거의 일정하다. 때와 장소에 따라 산소-질소의 절대함량이 다르게 나타났으나 그 비율은 일정한 것으로 보인다.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다만 대기 중의 산소-질소의 비를 측정하는데 흔히 이용되는 가스크로마토그래피에 열전도도 검출기를 부착하여 측정의 정밀도를 보완했다는 측면은 평가할만하다. 그리고 개발한 기기를 일반화 하려면 상당히 시간이 걸릴 것으로 생각한다.
□ 한국은 공업제품의 중심 국가로 되어 있다. 공해문제에 있어서는 선진국 수준으로 심각하다. 대기오염에 대하여는 정부기관에서도 상당한 관심이 있다. 이 문제는 대학이나 연구기관 보다 정부기관에서 꾸준히 대기 오염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추적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Yasunori Tohjim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53(12)
- 잡지명
- 분석화학 (A01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389~1398
- 분석자
- 박*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