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열교환형 증류탑의 실용화 개발
- 전문가 제언
-
□ 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 대책이 강구되고 있고, 최근 교토 기후변화 협약도 발효된 이 때에 이런 연구개발 보고가 발표됨은 시기적으로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벤치 플랜트 운전과 시뮬레이션 과정에서 복잡한 내부구조나 수력학적인 거동에 관해 많은 데이터를 파악하였다. 내외적으로 발표/보고한 내용을 분석해 보면 파일롯 플랜트 운전도 성공할 것으로 관측되며 규모 확대 및 상업화에 성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우리나라는 교토의정서상에 개도국 지위 확보로 1차 공약기간 중 온실가스 감축의무는 없으나, 앞으로는 감축의무가 주어질 것에 대비하여 정부는 범정부대책기구를 구성하고 기후변화협약 대응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해야 한다. 2005년 2월 3일, 3대 분야의 90개 과제를 내용으로 하는 제3차 종합대책(‘05~’07년)을 결정하였다. 여기에는 중대형 에너지 절약 기술개발을 목표로 중대형 사업(13개 과제)과 프로젝트형 사업(3개 과제)에 예산이 529억원 책정되어 있음은 반가운 일이다.
□ 조사한 바로는 위의 에너지 절약 기술개발 과제는 3월중 공고과정을 거쳐 결정될 예정이라 한다. 기술개발에 걸리는 시간을 생각하면, 벌써 확정되어 연구개발이 진행되었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늦은 감은 있지만 산, 관 ,학이 연대하여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에너지 절약 시설자금 지원 등을 통해 에너지 기술개발 및 보급에 인센티브를 주어야 할 것이다. 전술한 ECOS2004 회의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외국의 개발 아이디어를 습득하여, 국내 관련 그룹에게 널리 전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 본 기술개발 프로젝트와 같이 에너지 다소비형 공정에 대하여 획기적인 에너지 절약 기술개발 계획을 폭 넓게 개발해야 할 것이다. 기존 설비라 하드라도 운전비용 우위성이 사회적으로 인정되고, 국고보조 등 정부 인센티브가 지원된다면 기존 설비라도 점차로 교체될 것으로 본다.
- 저자
- Toshinari NAKANISHI ; Masaru NAKAI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27(11)
- 잡지명
- Petrotech(N33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908~912
- 분석자
- 이*용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