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화 꽃잎으로 만든 염료(Carthamin Extracted from Petals of Safflower)
- 전문가 제언
-
□ 천연염료에 의한 염색법은 매우 복잡하다는 점과 합성염료의 발달에 따라 천연염료의 사용량은 극히 줄었다. 그러나 천연염료로 염색한 염색물은 합성염료에서 볼 수 없는 특이한 매력이 있어 최근까지 일부 수공예품에 천연염료가 애용되고 있으나, 전통적인 방법에 의지하고 있는 현실이다.
□ 비록 합성염료가 값이 싸고 제조가 쉽고 간단한 장점이 있지만, 천연염료가 갖고 있는 환경 친화성, 자연적인 색감의 발현 및 안정성 등에 있어서 새로운 장점이 부각됨에 따라 이에 대한 연구가 조금씩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염색을 해온 홍화 염료에 대하여 보다 더 정량적인 염색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 천연염료에 의한 염색법은 오랫동안의 경험에 의한 염색 비법의 형태로 전해 내려왔다. 우리나라도 지역(제주도의 감 염색)에 따라 전통적인 염색법을 장려하고 홍보하고 있으나, 이론적인 바탕은 거의 없다. 앞으로는 천연염료에 대한 구체적이고 정확한 성분을 파악하고, 염색 공정에서의 반응기구를 계통적으로 연구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발전시키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TAMAKO OTSU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60(11)
- 잡지명
- 섬유학회지(FIBER)(C07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47~552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