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체의 구조제어와 재료분야에 응용(Structural Control of Powers and Their Application for Materials)
- 전문가 제언
-
□ 분체는 고체 미립자의 집합체 또는 분립체(Particulate Material)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직경이 0.1~100㎛의 입자 집합체를 분체라 하고 100㎛이상을 입체라고 한다. 분체는 입자 상호작용으로 그 현상을 보전하고 외력에 대해서도 강하게 저항하는 점에서는 고체적이지만 쉽게 변형하고 유동하는 점에서는 액체적이다. 또한 분체는 생성과정, 입도, 입도분포, 형상에 따라 그 특성이 뚜렷하게 달라지나 일반적인 특성은 ①불연속성 ②큰 비료면적 ③입자형상의 불규칙성 ④유동성 등이다.
□ 최근 물질 재료분야에서 나노테크놀러지는 새로운 기능발현을 통하여 차세대 정보통신, 혁신적 환경 개선, 에너지 창출, 바이오 테크놀러지 등 모든 분야에서 대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 나노테크놀러지의 핵심은 나노분체의 생산기술과 나노분체의 취급 기술을 들 수 있다. 나노분체의 생산은 균일입자, 대량생산, 저가생산 기술이 확립되어야 한다. 이 분야에서는 현택환(서울대) 교수진이 개발한 자성체 나노입자 생산기술은 기존의 제품에 비해 균질하고 생산성이 1000배, 제조원가가 기존의 1/1000 수준인 획기적인 기술이 개발되어 향후 이 분야에서 기술우위 확보가 기대되며 나노분체 취급 기술은 나노분체의 복합화와 집합구조 제어기술의 개발이다.
□ 본고에서는 분체의 일반적인 특성 설명에서 시작하여 나노분체 취급에 이르기까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어 나노테크놀러지에 관심 있는 분에게 좋은 참고 자료이다.
- 저자
- Makio NAITO ; Hiroya AB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30(6)
- 잡지명
- 고온학회지(F12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08~315
- 분석자
- 오*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