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종류의 금속을 포함하는 착체 구축을 위한 플래트폼으로서의 칼릭스아렌(Calixarenes as platforms for the construction of multimetallic complexes)
- 전문가 제언
-
□ 여러 종류의 1 또는 2족 금속이온과 전이금속이온을 함께 포함하는 착체를 구축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칼릭스아렌의 사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여러 종류의 금속을 포함하는 착체는 촉매, 자성, 의약품, 분자 수준의 전자 장치, 나노기술과 연계된 많은 응용 분야를 가질 것으로 기대되므로 이를 실현하기 위한 많은 시도가 있었는데 큰 고리의 화합물을 리간드로 하여 큰 고리 화합물의 사슬을 플랫폼을 만들고 이를 금속과 반응시켜 착체를 형성시키는 방법이 시도되었으나 큰 고리 화합물은 합성방법이 복잡하고 또 수율이 낮아 비경제적이므로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 칼릭스(n)아렌이 이러한 목적에 매우 적합한 화합물로서 합성이 용이하고 원가도 저렴하다. 칼릭스(n)아렌은 페놀의 히드록실기의 오르토 위치에 메틸렌 다리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고리형 올리고머라 할 수 있는데 중합도는 4, 5, 6의 세 가지가 주로 사용된다. 페놀의 하이드록실기의 산소원자는 여러 가지 금속과 배위결합을 형성할 수 있으며 또 탄소사슬이 유연하여 전자가 풍부한 공동(cavity)은 금속-π 아렌 상호작용을 통하여 칼릭스아렌 내부의 공동에 금속을 포접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칼릭스아렌은 또 금속과 착체를 형성하므로써 형태의 변화와 함께 촉매로서의 기능도 변하므로 매우 반응의 선택성이 우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 칼릭스아렌은 또 금속 연결 다리를 이용하여 2금속 또는 3금속 중심을 함유하는 착체를 구성할 수 있으며 복잡한 입체 규제와 특수한 촉매기능을 갖는 복잡한 금속 착체의 전구체로 사용될 수 있다. 여러 종류의 금속을 포함하는 많은 응용 분야를 가질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금속 다리로 연결된 2금속 또는 3금속 중심 착체를 구성 하기 위한 기초적 연구를 통해 고기능성 재료의 합성촉매와 그 제품의 실용화 문제에 대한 진지한 검토가 요망된다.
- 저자
- Petrella, AJ; Raston, CL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689(24)
- 잡지명
- JOURNAL OF ORGANOMETALLIC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125~4136
- 분석자
- 마*일
- 분석물
-